
게임을 위한 인공지능의 이해와 활용
 1. Game AI Introduction 기존의 게임에서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t)기술들에 대한 소개.
2. Game에서 사용자의 성향 분석을 통한 AI의 활용 플레이어의 게임 스타일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다시 게임에 적용하는 기술들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과 예를 통한 소개
3. Game에서 AI 기술의 미래 최근 발표되는 게임들의 AI기술의 적용사례와 앞으로 게임 개발자 및 기획자가 고려해야 할 Game AI 기법 토론
 윤태복 게임 기술 개발 지원 센터 연구원
게임 통합플랫폼 개발 사업 ( 문화관광부, 한국게임산업개발원 )
Game AI Engine 개발 담당
퍼지 추론을 이용한 게임 엔진 모듈 개발
게임 AI 개발 ( 산업자원부, 게임기술지원센터)
사용자 성향 분석을 통한 사용자에 상대적인 NPC의 생성
게임내에서 플레이어의 이동 패턴 분석을 통한 NPC 이동 경로의 결정 기술
연구실적
“퍼지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사용자 적응형 게임 캐릭터의 구현”, 한국퍼지 및 지능시스템학회 , 2004.5
“환경과 연관된 사용자 이동 경로의 선택과 요약”, 석사 졸업 논문
“인공지능 엔진”, 한국 CAD/CAM 학회지, 2004.8.
“위치기반 서비스를 위한 사용자 이동 경로 선택”, 한국정보과학회, 2005.7.
“게임을 위한 인공지능의 이해와 활용”, KGDS2005, 2005.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