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을 위한 병행 지향 아키텍처 & 패턴 &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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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안준석 소속 : Reloaded Studios / 프로그래머 트랙 : Programming |
강연자 프로필 Reloaded Studios 프로그래머 -웹젠 뮤 온라인 서버 팀장 - 넥슨 프로그래머 - NHN 플랫폼프로그래머 강연 목차 1. 아하!Concurrent? 2. 게임프로그래밍과 Concurrency! 3. 온라인게임서버의 아키텍처 디자인 4.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 패턴 5. 병행지향적 언어! Erlang! 강연 내용 요약 강연의 핵심은 좋은 온라인 게임 아키텍처와 프로그래밍에 반드시 필요한 병행성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하는 것이다. 먼저 대용량 온라인 게임서버 구현을 위한 아키텍처들을 소개하고 어떻게 병행성을 적용함으로써 좋은 아키텍처를 설계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다음로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 패턴을 통해 좋은 병행 프로그램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 패턴을 소개하고 Why, What, How 라는 물음으로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더불어 얼랭(erlang) 과 같은 병행 지향적 프로그래밍 언어를 소개하여 온라인 게임을 개발 할 때 응용 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영상은 2008년 11월 13일부터 15일에 개최된 "Korea Games Conference 2008" 에서 발표된 강연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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