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로부터 배우는 게임개발
|
이름 : 오카모토요시키-岡本吉起 소속 : 게임 리퍼블릭 / 대표 트랙 : Production |
강연자 프로필 1961(쇼와36)년 6월 10일생. 애히메현 출신. 1981년 일러스트레이터로서 코나미 공업(현: 코나미)에 입사. [타임파일럿]등을 제작. 1983년 창업 초기의 캡콤에 입사하여, 아케이드 부문의 개발을 총괄. 1996년부터는 소비자를 포함한 개발부 전체를 지휘하였음. 대표작은 [스트리트파이터] 시리즈, [바이오 해저드] 시리즈, [귀무자] 시리즈 등. 시나리오 회사 플러그십의 사장도 겸임. 캡콤에서의 최종직위는 전무직. (2001년 취임) 2003년 7월 주식회사 게임 리퍼블릭을 설립, 대표직 사장으로 취임. 2004년 9월 플레이스테이션2 소프트 [GENJI]를 제작발표. 2005년 3월 Xbox 차세대기에서의 타이틀 제작발표. 2005년 6월 30일 플레이스테이션2 소프트 [GENJI]를 SCE로부터 발매. 2005년 12월 10일 Xbox360 타이틀 [에브리파티]를 마이크로 소프트로부터 발매. 2005년 12월 22일 오리지널 보드 게임 [섀도우 헌터즈]를 자사판매개시. 2006년 7월 6일 PSP 소프트 [브레이브 스토리 새로운 여행자]를 SCE로부터 발매. 2006년 8월 18일 오리지널 보드 게임 [섀도우 헌터즈 추가 캐릭터 세트]를 자사판매개시. 2006년 11월 11일 플레이스테이션2 소프트 [GENJI –신위주란(神威奏乱: 카무이소우란)-]을 SCE로부터 발매. 2006년 12월 7일 오리지널 카드 게임 [트릭&트릿(Trick&Treat)]을 자사판매개시. 2007년 6월 21일 플레이스테이션3 소프트 [FolksSoul-잃어버린 전승]을 SCE로부터 발매. 2007년 11월 1일 온라인 배신 전용 타이틀 [TOY HOME]을 SCE로부터 발매. 2007년 11월 8일 온라인 배신 전용 타이틀 [Dark Mist]를 SCE로부터 발매. 2008년 4월 17일 DS 소프트 [SBI 그룹 감수 시작해요! 자산운용 DS]를 브로드 미디어로부터 발매. 2008년 9월 18일 DS 소프트 [드래곤볼 DS]를 반다이나무코 게임즈로부터 발매
강연 목차 실패를 학습할 필요성
일반적 실패 1 그 분석과 교훈 그것을 딛고 선 성공
일반적 실패2 그 분석과 교훈 그것을 딛고 선 성공
특수한 실패 그 분석과 교훈 그것을 딛고 선 성공
실패를 바라보는 마음가짐 실패로부터 다시 일어서기 위해서는 강연 내용 요약 비즈니스의 세계에서는, 성공의 체험보다도 실패사례로부터 얻는 교훈 쪽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게임 업계에서 실패가 적극적으로 이야기되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수많은 작품의 탄생과 함께해 온 오카모토는 몇가지의 일반적인 실패, 특수한 실패의 예를 들어, 거기에서 얻은 교훈과 실패에 맞서는 자세를 이야기한다.
* 본 영상은 2008년 11월 13일부터 15일에 개최된 "Korea Games Conference 2008" 에서 발표된 강연영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