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I 심층 이슈 분석 : 스마트 미디어 이용 행태 조사 분석
○ 응답자들은 평일 지상파TV 1시간 40분, 케이블TV 1시간 11분, IPTV 1시간 10분 이용 - 인터넷 동영상 55분, 스마트폰(전화/문자 제외) 1시간 5분
○ 미디어별 주 이용 콘텐츠 장르는 지상파TV 드라마(34.2%), 케이블TV 연예/오락(36.2%), IPTV 영화(36.1%)였으며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해서는 연예/오락 장르(38.1%, 32.5%)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일반폰 이용자보다 휴대전화를 이용한 동영상, 인터넷, 게임 등 모든 기능의 이용 빈도가 높았음
- 월 평균 비용은 스마트폰 64,060원, 일반폰 41,300원으로 조사됨(전체 평균 휴대전화 56,440원, 유료방송 14,530원) - 스마트폰 이용자의 앱 이용은 주로 무료 앱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유료 앱을 하나도 구입하지 않았다는 응답이
전체 68% 차지)
○ 10대는 스마트폰, 40대는 지상파TV를 주로 이용
- 평일 지상파TV 이용 : 10대 1시간 18분, 40대 1시간 58분 - 평일 스마트폰(전화/문자제외) 이용 : 10대 1시간 21분, 40대 51분
○ 엔터테인먼트 단말기에 대한 인식이 사용하는 단말기에 따라 차이가 있었음
- 일반폰 이용자 : 텔레비전 73.8%, PC(노트북포함) 25.0%
- 스마트폰 이용자 : 텔레비전 72.0%, PC(노트북포함) 13.8%, 스마트폰 13.2% - 태블릿PC 이용자 : 텔레비전 50.0%, PC 10.9%, 태블릿PC 39.1%
○ 스마트 단말기 이용에 따라 인터넷 이용 시간, 실시간 방송시청 시간, 휴대전화(통화/문자) 이용 시간 등이 감소했다는
응답이 높음
○ 스마트 단말기를 통한 OTT서비스(셋탑을 통하지 않고 인터넷을 활용한 동영상이용, over the top 서비스) 이용이 광범위
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
- OTT를 위한 새로운 장르의 콘텐츠가 제작, 이용되는 모습은 발견되지 않음 -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콘텐츠 제작 산업 육성, 이용자의 적정 비용 부담과 콘텐츠 제작 재투자 환경 조성 등이 과제로
도출됨 - 스마트 미디어 이용 행태에 관한 지속적인 데이터 축적, 분석이 요구됨
II 국내 방송시장 전망
○ 2011년 2분기 및 상반기 방송산업 상장사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44.2% 및 48.1% 성장한 1조 3,355억 원 및 2조 5,205억
원이며, 2011년 2분기 매출액은 전분기대비 12.7% 상승
○ 방송산업 상장사의 2011년 2분기 및 상반기 영업이익은 약 2,217억 원, 4,117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91.0%, 105.1% 증가,
2011년 2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대비 16.7% 상승
○ 방송산업 상장사 종사자 수는 2011년 2분기 약 5,884명으로 전년동기대비 19.0%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5.1% 상승
III 국내외 방송산업 동향
□ 독립제작사 간접광고 허용 방안 추진
○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사 외에 독립제작사에게도 간접광고(PPL)를 허용하는 방안 추진 - 법 개정을 통해 지난 2010년 60억 원 규모였던 간접광고 시장이 2014년에는 약 410억 원으로 확대될 전망
□ 한류 확산을 위한 한국영상위원회 출범 ○ 2011년 8월 12일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과 함께
사단법인 한국영상위원회 출범 ○ 한국영상위원회는 영상 크리에이티브 멀티 마켓 등 영상 산업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사업을 구상해 나간다는 목표
□ BBC 방송 업계 최초로 프리랜서 최저 임금제 도입 ○ 2011년 10월부터 단편 드라마와 장편 드라마, 11월부터 시트콤 부분에 적용, 비정규직 고용자들과 스태프를 포괄하는 최저
임금제 도입 - 책정된 임금은 직업군에 따라 상이하며, 2009년의 최저 임금 대비 1% 상승, 법정 임금이 상승할 경우를 대비하여 매년
임금에 대한 협상 지속 방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독립제작사 간접광고 허용 방안 추진
○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사 외에 독립제작사에게도 간접광고(PPL)를 허용하는 방안 추진 - 법 개정을 통해 지난 2010년 60억 원 규모였던 간접광고 시장이 2014년에는 약 410억 원으로 확대될 전망
□ 한류 확산을 위한 한국영상위원회 출범 ○ 2011년 8월 12일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과 함께
사단법인 한국영상위원회 출범 ○ 한국영상위원회는 영상 크리에이티브 멀티 마켓 등 영상 산업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사업을 구상해 나간다는 목표
□ BBC 방송 업계 최초로 프리랜서 최저 임금제 도입 ○ 2011년 10월부터 단편 드라마와 장편 드라마, 11월부터 시트콤 부분에 적용, 비정규직 고용자들과 스태프를 포괄하는 최저
임금제 도입 - 책정된 임금은 직업군에 따라 상이하며, 2009년의 최저 임금 대비 1% 상승, 법정 임금이 상승할 경우를 대비하여 매년
임금에 대한 협상 지속 방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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