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I 지역문화산업클러스터의 현황과 과제
○ 지난 10년간의 지역문화산업클러스터 육성 정책을 통해 지역 문화·콘텐츠 산업의 집적화를 유도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 기여 - 그러나 수도권 집중적인 인프라 구축과 관련 산업의 발달로 지역 자생력이 미약하고 지역문화산업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산업생태계 조성 어려움
○ 지역문화산업클러스터의 도입과 기본적인 인프라를 기반으로 지역의 창조역량강화 및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연속 지원
필요
- 지역문화산업의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 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통한 시장 확대 필요 - 중장기적인 종합계획 수립, 법·제도 개선, 연도별 클러스터 종합 통계조사와 평가체계 구축, 사업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제도와 광역단위의 연계사업과 지역특화사업, 융복합형 산학연계 사업 등 클러스터 활성화 사업 지원 필요
Ⅱ 한류 확산에 따른 한국 패션의 글로벌 진출 현황과 과제
○ 케이팝의 확산에 따라 한류 스타들의 패션을 따라하는 문화 수용 현상이 세계 각지에서 관찰되고 있고 한국 패션에 대한
글로벌인지도와 구매의도가 상승
○ 한국 패션과 한류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새로운 모텐텀 창출의 기회
- 글로벌 소비자가 한국 드라마나 영화를 선호에 있어 작품에 등장하는 스타의 외모, 패션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므로 작품
기획단계부터 한국 패션에 대한 논의 필요
○ 케이팝과 한국 패션을 연계시킨 글로벌 패션행사(해외 전시회, 컬렉션 등)를 추진하여 한국패션의 이미지 구축하고 한국적
현대 패션 문화코드 개발 지원 - 세계화(globalism)와 지역화(localism)가 동시 진행되는 환경에서 국가 브랜드 및 지역 브랜드 구축요소로 패션산업에
대한 장기적 육성전략 요구
○ 한류 스타 패션의 사전기획력 강화와 신진디자이너 육성을 위해 한류 스타와 신진 디자이너 연계 사업 추진
- 신진 디자이너와 한류 스타 기획사간의 연계를 목적으로 협업 환경 조성 - 1인 창조기업을 활용한 1인 신진 디자이너 전문화·특성화 지원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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