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콘텐츠산업 동향과 분석 2011-07호] 만화,출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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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만화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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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 | 11.10.18 | ||||
요 약
I 심층 이슈 분석 : 미국 앱(App) 만화시장의 동향과 시사점
o 특히 미국 앱(App) 만화시장은 2009년 50~100만 달러에서 2010년 600~800만 달러로 추정. 2011년은 2010년 시장의 2배 이상 예상 아이폰과 아이패드 모두 5위 이내 차지 증가하고 있으며, 전자책인 킨들, 누크는 디지털 만화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스마트기기의 이용확대는 디지털 만화시장 확대에 기여할 전망 털 만화 생태계의 진화도 가속화될 전망
전문서점/출판사 안내 기능, 만화서적 DB 기능, 만화 소식/행사/커뮤니티 관련 제공기능, 게임 연동 및 동적 연출 기능 등이 제공 있는 앱들이 타이틀과 권수에 따라 다름 오프라인 만화 전문서점과 출판사를 연결하는 서비스로 확대하고 있는 코믹솔로지, 마블 앱을 통해 만화 앱의 인기를 얻고 있는 마블, 마블과 함께 디지털 만화시장에서도 경쟁하고 있는 디씨 코믹스, 이외에 이미지, 다크호스 등의 만화 앱 개발사 들이 존재
디지털 만화의 확장전략이 고려되어야 함 o 특히 스마트기기(스마트 폰, 스마트 패드, 스마트 TV)의 보급 확산은 전통적인 출판만화와 디지털 만화(앱 만화) 시장의 소비 자층을 분리시키고 있어 한국의 만화출판사와 앱(App) 만화제작사들이 관찰하여 전략을 세워야 할 것임 회사로 <비즈 망가(VIZ Manga)> 앱을 서비스 중 국산 만화의 글로벌 오픈마켓 유통 활성화로 수익모델 확대 필요 거래 활성화를 유도 미국 앱스토어 진입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
II 국내 출판 및 만화시장 동향
액 비중은 10.7%
등 대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하여 급성장 예상 ※ 삼성출판사 “보들북-인기율동동요” 한국 앱스토어 최고 매출 1위 기록(50여종 이상의 교육용 앱을 출시하여 누적 건수 100만건 돌파) 웹툰 공급을 위한 플랫폼을 준비 중. 향후 국내 만화작가들(웹툰작가 포함)의 시장 진입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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