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Ⅰ심층 이슈 분석 : 미국 영화시장의 트렌드 분석과 시사점
1. 미국 영화시장 구조분석
○ 미국 영화시장은 349억 달러로 세계시장에서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홈비디오 판매 (34.4%), 박스오피스(32.4%),
홈비디오 대여(23.6%), 온라인 배급(9.6%) 시장 순 ○ 월 1회 이상의 영화관객(3,500만 명)이 티켓판매의 50%를 차지하며, 히스패닉계가 인구대비 영화관객과 티켓 판매비율이
가장 높음. 특히 3D 관람은 2~17세가 영화관람의 50% 이상 차지. 미국 영화시장은 3D영화 및 디지털상영관 증가로 박스
오피스 매출 증가
2. 미국 영화시장 트렌드 분석(1995~2011년)
○ 미국의 영화 배급사(총 541개사) 중 메이저 6개사가 75.1%의 시장점유율로 지배
○ 영화수는 드라마가 가장 많으나(2,946편), 평균수익은 어드벤처(7,465만 달러)와 액션 장르
○ 영화원작은 오리지널시나리오(49.3%), 소설(21.9%), 리메이크(6.4%)가 전체시장에서 77.6% 차지 ○ 등급별 작품 수는 <R등급>, 수익 및 시장점유율은 <PG-13등급>(가족오락형) 영화가 다수
3. 시사점
(영화 제작 측면)
○ 글로벌 오락성(재미)과 작품성(예술)을 차별화·복합화하는 한국형 장르 영화(예: 액션) 필요
○ 기획단계에서 미국시장에 맞는 콘텐츠의 현지화 노력 필요(예: 소설 <엄마를 부탁해> 미국진출)
○ 한국 영화의 감독들과 검증된 한류스타들을 적극 활용(예: 케이팝(K-POP) 영화제작 ) ○ 세계 엔터테인먼트산업을 주도하는 유대계 미국인들과의 정서적 교감과 네트워크 형성노력
(영화 마케팅 측면)
○ 미국 영화시장을 목표로 제작은 블록버스터, 유통은 롱테일을 결합한 미드 테일(Mid Tail) 전략
○ 할리우드의 아시아 영화 진입 등 로컬화 흐름에 적극 대응하는 전략 수립
○ 미국 영화시장의 1차/2차 목표시장과 부가시장의 체계적인 접근을 통한 영화 기획 필요 ○ 미국 영화시장 진입은 미국 내외의 국제영화제를 통해 접근하는 방식 필요(선댄스 등)
Ⅱ국내외 산업계 동향
□ 2011년 1분기 영화산업 분석
○ 2011년 1분기 국내 영화산업의 매출액, 수출액, 종사자는 전분기 대비 소폭 증가 - 매출액은 8,098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1% 증가. 수출액은 46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7% 증가. 종사자는 29,323명으로
전분기 대비 0.7% 증가
○ 2011년 1분기 국내 영화 상장사의 전분기 대비 매출액, 영업이익, 종사자는 증가했으나 수출액은 감소 - 1분기 영화 상장사의 매출액은 전체 매출액에서 22.1%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3.5%인 반면,
전분기 대비는 5.3% 상승 - 1분기 영화 상장사의 수출액은 전체 수출액에서 20.7%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 동기 대비 -80.5%였고, 전분기
대비도 -69.2%로 큰 폭으로 하락 - 1분기 영화 상장사의 고용규모는 전체 종사자에서 4.5%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 동기 대비 28.3% 증가하였고,
전분기대비도 3.6% 상승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