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 2010년 4분기 콘텐츠산업 주요 이슈
6. 광고산업 주요 이슈
□ 국내동향
● 2010년 말 종합편성채널과 보도채널 선정이 마무리됨에 따라 올 하반기 방송산업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날 전망이며
이는 광고산업 전반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전망
- 종편채널 확대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와 함께 민영 미디어렙 도입, 지상파중간광고시행, 간접및 가상광고 확대 등 다양한
제도 도입이 뒤따를 것으로 전망됨
- 대형 광고기획사에 유리한 반면 중소형업체엔 불리한 환경이 조성될 것이란 우려도 일부 있음
● 2010년 광고시장은 09년에 비해16.5% 성장한 8조 4501억원을 기록했다고 제일기획이 밝힘. 2011년 광고 시장은
1.5~3.5%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함
- 매체별 광고 성장률은 인터넷 24.5%, 케이블TV 23.8%, 옥외광고19.9%로 인터넷 광고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 제일기획은 올해 경제성장률이 부진하고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없고 중국경제 또한 둔화 될 우려가 있으며,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광고시장 성장률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함
● 민영미디어렙(광고판매대행회사) 도입으로 광고시장에 경쟁이 심해지고 이에 따라 광고산업의 재편이 이루어질 전망
- 2010년 11월 현재 정기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미디어렙 도입 법률안이 논의 중
- 그러나 민영미디어렙 제도 시행시 경쟁 심화와 더불어 대형 광고업체와 중소형 광고업체간 격차가 커져 부익부 빈익빈,
양극화 현상이 심해질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있음
- 그러나 헌법재판소가 밝힌 민영 미디어렙 도입 마련 시한이 지나 향후 차질이 생길 가능성도 있음
● 2010년 9월 6일부터 다음과 네이버가 모바일 포털에서 키워드광고를 시작함. 그동안 구글 애드센스, 다음 프리미어링크,
NHN의 파워링크 등 키워드 광고가 있었지만 이번에 국내업체가 모바일로 확장시킴
-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의 급속한 보급 증가와 더불어 모바일 광고시장이 확장되고 있음. 그러나 기존 인터넷
광고방식을 단순하게 적용하는 것은 모바일 광고의 장점을 살리지 못할 가능성이 높음
- 이에 모바일의 특징인 즉시성을 활용하는 위치정보 기반 광고가 늘어나고 있으며 새로운 광고방식에 대한 다양한 모색이
이루어지고 있음
- 지난 2009년 온라인 광고시장은 1조 5619억원으로 2008년에 비해 14.7% 성장하며 두각을 나타냈고, 2010년 들어 안드
로이드폰, 아이폰 등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모바일 광고시장이 급팽창하면서 광고업계에 새로운 트렌드 형성
-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증강현실을 구현한 위치기반광고, 개인맞춤형 광고,애플리케이션 기반 광고 등 모바일 특유의
광고방식이 속속 개발
※ 국내에서는 KT가 구글 애드몹과 손을 잡고 모바일 광고시장에 진입. 정부는 2010년 3월 “모바일광고 정책 포럼”을
개최하고 구체적, 다각적 지원을 위한 논의 진행
● 국내에서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자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향후 광고 시장에도 변화가 있을 전망
- 페이스북이 2010년 1분기 배너 광고 매출에서 야후와 마이크로소프트를 앞질러 광고에서도 소셜네트워크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을 확인시킴
- 2010년1분기 배너 광고 건수는 페이스북 1763억건, 야후 1361억건, 마이크로소프트 602억 건
- 국내 소셜네트워크 이용자가 빠르게 늘어남에 따라 이러한 양상은 국내에서도 점차 확대될 전망
● 3D 영화관, TV, 방송 등3D 인프라 조성과 여건 성숙에 따라 광고산업 또한 3D 입체광고 제작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음
- 3D 광고는 기존 광고에 익숙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자극이 될 것이며 광고 크리에이터 또한 기존 광고로 구현이
불가능했던 방식의 접근이 가능해짐으로 인해 이를 활용한 창조적인 형태의 광고 제작이 활성화될 전망
※ 삼성전자는 2010년 2월 세계 최초로 출시한 3D LED TV에 대한 광고를 3D 영화관에서 시현
□ 해외동향
● 2010년 11월18일 인터넷 광고업단체 IAB가 ’10년 3분기 미국의 온라인 광고 매출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밝힘
- IAB에 의하면 ’10년 3분기 미국의 인터넷 광고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7% 늘어난 64억 달러를 기록함. ’10년 1분기 59억
달러를 뛰어넘은 최고 기록임
- IAB는 올해 온라인 광고 매출이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
● 중국, 인도, 남미 등 기존 신흥시장에 이어 아프리카가 새로운 광고시장으로 주목받기 시작함
- 월스트리트 저널은 아프리카의 경제 호조를 바탕으로 글로벌 광고업체의 아프리카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다고 보도함
- 경기침체로 유럽의 광고 매출이 줄면서 퍼블리시스, WPP, 옴니콤 등 글로벌 광고업체들이 아프리카 광고시장에 적극적
으로 진출함
- 물론 정치적, 경제적 불안 등 아프리카 시장의 한계가 완전히 극복되진 못했지만 성장성 등 주목할 만한 점이 많음
● 2010년 4월초 애플이 발표한 새로운 운영체제 iOS 4.0 에 모바일 광고기능인 iAD가 추가되었음
- 애플은 2010년 초 온라인 광고 업체 ‘쿼트로 와이어리스’를 인수해 모바일 광고 시장에 대한 진출 의지를 나타냄
- 발표 행사에서 스티브 잡스는 토이스토리3 에 적용한 iAD 광고기능을 시연하기도 했으며 “구글의 검색기반광고는 모바일
환경에 부적합하다”고 주장했으며 또한 “모바일 유저들은 검색 엔진보다는 앱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필요한 콘텐츠를
선택하므로 광고 역시 예전과 달라야한다”고 말함
- 구글 애드몹에 이어 애플의 도전으로 모바일 광고시장에서 경쟁이 격화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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