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Ⅰ종합편성채널 선정 사업자 전략, 각계 기대와 방송콘텐츠산업 전망
□ 종편 채널 도입으로 연간 1만 7,520시간 콘텐츠 수요 창출, 5,000여명 취업유발로 콘텐츠산업 활성화 기대 ○ (4개 종편 선정사 전략) jTBC(중앙)-글로벌 시장진출, 독립제작사 상생구조, CSTV(조선)-기획과 유통 중심의 출판사형
모델, 채널A(동아)-기획중심 개방형 방송사, 매일경제TV(매경)-외주중심 제작전략
○ (새 종편에 대한 기대) 지상파-사업계획서 약속이행과 콘텐츠제작 선순환구조 노력해야, 독립제작사-외주제작방식 문제점
개선, 제작투자회사- 방영권료, 외주제작비 현실화, 학계-방송콘텐츠 공정거래 관행 정착, 투자확대
○ (외주시장 창출) 연간 약 4,000억 원 규모의 외주제작 시장 창출 전망(jTBC 연간 1,546억 원, CSTV 5년간 5,347억 원
외주제작 투자계획)
Ⅱ국내 방송시장 동향(상장사-지상파, 케이블, 독립제작사 등 19개사)
□ 방송콘텐츠 상장사, 매출 7,173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1.1% 상승(2010, 3분기) ○ 영업이익은 동기대비 21.6% 감소한 740억 원으로 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Ⅲ국내 방송산업 단신
□ 한국문화산업기술인협회 설립 준비, 무대 특수효과 등 기술 창작자 1만 2,600여명 참가 ○ 시장 규모는 대략 1조 1,600억 원~ 1조 4,000억 원 규모이나 보호 장치가 취약하고 안전교육, 전문교육 등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방송작가회사 CNW 1(Creative and Write 1)(주) 출범 ○ 방송작가들을 소속작가로 계약하여 창작할 수 있는 환경 제공, 4대보험 혜택 등 새로운 방식의 작가 시스템 도입
□ 5년 전보다 텔레비전 이용시간 15~32분 감소 ○ 2010년 매체별 이용시간 : 지상파 평균 120분(5년 전보다 15분 감소), 케이블 68.4분(18.9분 감소), 위성 71.1분(32.4분 감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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