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10 문화기술(CT) 정보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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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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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 | 10.05.27 | ||||
2010 문화기술정보집
< 목 차 >
게임
2004년 지형지물 정보를 이용한 구조적 3D 게임 공간 자동생성 기술 모바일 3D 멀티콘텐츠 수용을 위한 J2ME기반 게임 플랫폼 위피용 고성능 모바일 게임 라이브러리 및 SDK 개발 인터넷상의 온라인 게임에서 음성통신 서비스 방법
2005년 3D 게임컨텐츠 제작을 위한 실시간 3D Material Editor 개발 3D 게임 제작을 위한 지형 툴 Terrain 개발 3차원 캐릭터 변형 스크립트 시스템 개발 빌드파워(게임및 영상 제작에서 강력하게 배경을 제작할수 있는 툴 및 제작가이드)
2006년 모바일 Xpeed 3D 게임엔진 개발 1 차년 - Tangible UI 장치 및 SDK 개발 1 차년 - RFID USN 활용 상황인지 및 체감형 게임 연구 개발 감성기반 체감형 게임을 위한 모션 콘트롤 라이브러리 개발
2007년 2 차년 - Tangible UI 장치 및 SDK 개발 2 차년 - RFID USN 활용 상황인지 및 체감형 게임 연구 개발 모바일 게임콘텐츠 제작 에디터 개발 분할데이터 프로세싱 모바일 RPG엔진 개발 체감형 온라인게임 개발 툴킷
2008년 단거리 무선 네트웍 환경하에서 터치입력방과 3차원 UI를 활용하는 협업형 콘텐츠 프레임웍 개발 아케이드 게임보드와 주변 장치 간 인터페이스 표준화 기술개발 1 차년 - 확장 현실을 위한 모바일 게임 플랫폼 기술 연구
2009년 BCI(Brain Computer Interface)를 활용한 기능성 게임 기술 개발 온라인 게임 해외 현지화 요소 기술 개발 Digilog (Digital + Analog) 개념을 적용한 땅따먹기아케이드게임컨텐츠개발 아이 큐브 엔진 3.0 웹기반/설치기반 융합 멀티플레이 온라인 게임 엔진 개발 2 차년 - 확장 현실을 위한 모바일 게임 플랫폼 기술 연구 문화기술을 활용한 캐주얼 온라인게임 개발 및 글로벌 사업화 전략 문화기술(CT)을 이용한 멀티플랫폼 모바일 게임 제작 WIPI-C 기술 최적화를 통한 상용 모바일 게임 개발 Xpeed 3D게임 엔진을 활용한 휴대용 단말기 기반의 게임 개발 컨소시엄 색종이 왕자 3D SDL 기반 2D 게임엔진 기술을 이용한 모바일 게임 개발
영상 · 뉴미디어
2003년 지상파용 이동멀티미디어 방송 콘텐츠 플랫폼 개발 3차원 얼굴 영상으로부터 고수준 메타데이터 자동생성 요소기술 개발 디지털 콘텐츠 방송 Mapping 서비스 및 미들웨어 구현 3차원 아바타 의상의 실시간 변형, 물리 시뮬레이션 및 고품질 렌더링 기술개발 MPEG4 멀티.뷰챗 콘티 기반 캐릭터 립싱크 애니메이션 저작 도구 개발 X3D를 기반으로 하는 객체지향형 실시간 3차원 렌더링 엔진 및 온라인오프라인용 브라우저 개발 디지털 방송을 위한 멀티 스토리 라인 콘텐츠 제작 및 송출 시스템 개발 시나리오 마크업 및 자연어처리기법을 이용한 장면 단위 영상물 서비스 기술의 개발 On-Demand/Store 가상서버 및 수신기 구축과 관련 양방향 방송콘텐츠제작 교육프로그램 개발
2004년 3D 애니메이션 제작공정용 소프트웨어 개발 모바일 콘텐츠 제작용 통합개발 도구 및 미디어 라이브러리의 개발 실시간 애니메이션 동작 전이 및 변형기술 개발 디지털방송시스템의 Interoperability를 위한 표준 영상파일 저장, 연결 및 네트워크 전송기술 OCAP 기반 쌍방향 디지털 방송 컨텐츠 표준 라이브러리 개발 영상요약정보 저작을 위한 카탈로깅엔진 및 편집기 개발 영상인식 인터랙티브 스크린기반의 디지털 수족관 개발 대화와 감정표현이 가능한 캐릭터 육성 커뮤니티
2005년 효율적인 영상물 제작을 위한 Previsualization 구현 플러그인 개발 사업 음성 사운드 소스를 이용한 자연스러운 얼굴 표정 변화 프로그램 개발 실시간 화상기반 3차원 모델링 지원 플러그인 개발 모바일 컨텐츠 제작 지원을 위한 미들웨어 기반의 휴대폰 디스플레이 정보 표출 및 관리 시스템 리눅스 기반의 MAYA용 분산 렌더링 기술개발 소프트웨어 기반의 3-D 입체 음향효과 편집툴 마야용 군중 시뮬레이터의 개발 WIPI 기반의 모바일 벡터그래픽스 콘텐츠 제작 및 서비스 기술개발 양방향 데이터방송 콘텐츠 통합 제작 및 관리 시스템 개발 스케치 인터페이스 기반 애니메이션 제어 및 콘텐츠 제작 기술 개발
2006년 3D 애니메이션 제작 최적화를 위한 지원 SW개발 실감형 e-sports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실시간 3D 자연환경 저작권 S/W 개발 이미지콘텐츠 개발을 위한 보정 및 검색 기능이 강화된 이미지 편집 기술과 퓨전 그래픽 이미지콘텐츠 개발 UCC 3D애니메이션을 위한 캐릭터 모션의 Style 변환 기술 방송 콘텐츠 분석을 통한 부가 콘텐츠 제작 시스템 개발 예제기반 3D 캐릭터의 변형생성 및 재사용 기술 개발 1 차년 -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1 차년 - 멀티미디어 특성요소를 이용한 지능형 콘텐츠 제작기술 캐릭터 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한 탈춤 재현 기술개발 1 차년 디지털 특수효과기술 연구 첨단 디지털 영상기술 개발 양방향 데이터방송 환경하에서 3차원 콘텐츠 서비스 구현
2007년 감성기반의 디지털 공간 디자인 기술개발 애니메트로닉스 기법을 활용한 대역 모형 개발 4족 기반의 동물 애니메트로닉스 모형 개발 이미지 콘텐츠 일괄 자동화 관리 기술 개발 Flash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Plug-in 팩키지 개발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하여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생방송 보도중계 솔루션 개발 디지털시네마 기술개발 로드맵 및 산업화 방안연구 1 차년 - 디지털크리쳐 제작 S/W 개발 UCC 기반의 2D 애니메이션 서비스를 위한 자동 로토스코핑 솔루션 개발 2 차년 -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2 차년 - 디지털 특수효과기술 연구 2 차년 - 멀티미디어 특성요소를 이용한 지능형 콘텐츠 제작기술
2008년 CG기술을 활용한 건물의 파괴 및 폭파 장면 생성기술개발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모자이크 제작을 위한 모자이크 콘텐츠 저작도구 개발 2 차년 - 디지털 크리쳐 제작 S/W 개발 IPTV 환경 하에서의 3차원 방송 콘텐츠 서비스 및 수신 시스템 개발 DCI 규격의 디지털시네마 제품 및 기술의 시험검증도구 개발 훼손된 영상의 디지털 복원 솔루션 개발 3 차년 - 디지털 특수효과기술 연구 3 차년 -멀티미디어 특성요소를 이용한 지능형 콘텐츠 제작기술 1 차년 - 세븐씨 3 차년 -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2009년 디지털시네마 고품질 영상 구현을 위한 End-to-End 컬러 일치 기술 개발(표) 지능형 사용자 맞춤 방송 콘텐츠 서비스 기술 개발 훼손된 영상자료의 디지털 복원 솔루션 개발 대규모 액체, 폭발, 입자형 자연현상 표현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유무선 통신 방송 융합형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 콘테스트 플랫폼 개발 IPTV를 통한 방송통신 융합형 에듀테인먼트 서비스 구현 디지털 방송 및 IPTV 실시간 재전송 채널에서의 양방향 광고 플랫폼 개발 고품질 CG/실사 영상 합성 프로세스 향상을 위한 카메라/애니메이션 동시 트래킹 시스템 개발 위치정보 및 AR기술을 이용한 스포츠캐스트 시스템 개발 괴물2를 위한 고품질 이미지 기반 렌더링 시스템 개발 2 차년 - 세븐씨 3 차년 - 디지털 크리쳐 제작 S/W 개발 4 차년 - 멀티미디어 특성요소를 이용한 지능형 콘텐츠 제작기술
가상현실
2004년 3D 모바일 단말기를 위한 복합현실 엔진 구현
2008년 1 차년 - 가상세계 창작 기술 개발
2009년 모바일 혼합현실 기반 체험투어 기술 개발 가상 조형을 위한 용융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하이테크 테마파크를 위한 다중실감공간 프레임워크 기술 개발 골프공 측정 센서/제어 장치 및 이를 연동한 3D가상현실 골프 시뮬레이션 시스템 가상 수중 환경에서의 체감시뮬레이션 기술개발 2 차년 - 가상세계 창작 기술 개발 사용자 중심의 개방형 및 진화형 현실모사 가상세계 프레임워크 기술개발
창작 · 공연전시
2003년 라바노테이션을 이용한 웹기반 춤 창작 소프트웨어 개발 콘텐트 협업제작을 위한 스토리보드 저작 및 애니메틱스 기술 개발
2004년 인터랙티브 저작과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엔진개발 무대 디자인을 위한 3D 시뮬레이터 및 도면 저작 시스템 개발
2006년 디지털 무빙카툰 저작도구 개발 1 차년 - 감성기반의 스토리보드 시뮬레이션 시스템 및 렌더링 엔진의 개발
2007년 상호소통이 용이한 안무저작 도구 개발 2 차년 - 감성기반의 스토리보드 시뮬레이션 시스템 및 렌더링 엔진의 개발
2008년 포터블 이동무대 및 제어시스템 개발 공연 리허설을 위한 가상구현(Pre-Visualization)프로그램 개발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한 3D 가상구현 무대장치 개발 포맷 지원 중심의 스토리저작 도구(Authoring tool) 개발 3 차년 - 감성기반의 스토리보드 시뮬레이션 시스템 및 렌더링 엔진의 개발 1 차년 - 통합형 공연 디자인 시스템 및 직관적 공연 콘트롤 알고리즘 설계·개발 상호소통이 용이한 안무저작 도구 개발
2009년 로봇 인형극사 기반 모노 줄인형극 기술 개발 2 차년 - 통합형 공연 디자인 시스템 및 직관적 공연 콘트롤 알고리즘 설계·개발 건축 및 도시 환경 분야를 위한 미디어 스킨 기반 조형물 제작과 관리를 위한 기술 개발 메카트로닉스 기술을 융합한 거대 및 착의식 판타지 캐릭터 퍼핏 공연 기술 개발 CT 기반 미디어 아트 전시를 위한 저작도구 기술 및 지능형 전시 공간 구현 기술 개발 자연풍경 및 지역전통문화 기반 디지로그 공연 제작 기술 개발 다중 HD 영상 디스플레이 제어 장치 및 미디어 퍼포먼스 툴 개발 콘텐츠의 '재미'을 강화하는 창작 지원 시스템 개발
융 · 복합
2003년 무선 RBT 시스템에서의 음질개선 및 음원개발 시각콘텐츠의 색상추출 프로그램 및 추출된 색그룹 스타일의 자동적용 디자인프로그램 개발 수출용 색채 디자인 감성 콘텐츠 개발 핸디캡자를 위한 모바일 컨텐츠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2004년 시설내부의 음향설계 및 검증 툴 개발 모바일 창작 폰트 개발 및 지원 솔루션 개발 유무선 단말기용 음악 저작도구 및 관련 기술 개발 호환성 높은 음악스튜디오방송 오디오 마스터용 하이레졸루션 녹음 매체의 표준 포맷 개발과 DVD를 적용한 마스터 레코더 개발 국악 장단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 "젠"
2005년 멀티플랫폼간 모바일 콘텐츠의 변환 시스템 개발 신체적 감성 적용을 위한 바이오 피드백 시스템 개발 감성기반 자동 의상 저작 시스템 개발 베이직 온라인 스튜디오
2006년 UCC기반 음악만들기 솔루션 개발 문화콘텐츠 창작을 위한 감성필터 Color System 개발 사용자 감성을 인식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문화콘텐츠 디스플레이 기술개발 휴대용 컨버전스 단말기를 위한 대화형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애니메트로닉스 기법을 활용한 사실적 모형제작 기술개발 발달장애(정신지체,정서장애)아동을 위한 사회적응 학습 콘텐츠 제작기술 개발 1 차년 - 지능형 음악분수 제작 시스템 한국형 Digital Screen Tone 개발
2007년 UCC 기반의 한글타이포그래피 저작도구 및 라이브러리 개발 서책과 결합한 퓨전형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제작과 활용을 위한 플랫폼 개발 고유한 우리국악기의 음향적 속성 DB구축 2 차년 - 지능형 음악분수 제작 시스템 1 차년 - 실감·상호작용형 차세대 u-Book 저작 툴킷 개발
2008년 뇌공학 기반 외국어 학습 소프트웨어 개발 3 차년 - 지능형 음악분수 제작 시스템 1 차년 - 감성 및 상황에 최적화된 맞춤형 문화콘텐츠 서비스 기술 연구 2 차년 - 실감·상호작용형 차세대 u-Book 저작 툴킷 개발
2009년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로봇의 동기화를 통한 감성형 콘텐츠 기술 개발 감성적 반응과 교감이 가능한 실시간 감성문화콘텐츠 표현 및 서비스 기술 개발 지능형 상호작용 기반 실감형 콘텐츠 개발 2 차년 - 감성 및 상황에 최적화된 맞춤형 문화콘텐츠 서비스 기술 연구 감성 센서 인터페이스 지원 디지털 만화 저작도구 및 모바일 전용 뷰어 개발 스마트폰(iPhone)기반 카툰애니메이션 영상통화 시스템 개발 의료융합형 멀티모달 콘텐츠 및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을 위한, 도트코드 기술을 이용한 필기궤적인식 기술 및 관련 디바이스의 개발과, 이를 응용한 맞춤형 학습 및 게임 시스템 연구 이용자 창조형 음악 콘텐츠 서비스 기술 개발 3 차년 - 실감·상호작용형 차세대 U-Book 저작툴킷 개발
공공문화서비스
2003년 Digital Archive를 위한 동영상 색인 및 가공기술 개발 대규모 네트워크를 위한 콘텐츠 배포 및 관리기술 개발 온톨로지 기반 문화컨텐츠 검색 추론 시스템 개발 PDA용 범용 디지털저작권 관리시스템 콘텐츠 포털 서비스를 위한 온톨로지Framework Data 통신이 가능한 디지털콘텐츠용 동적 PDF 저작도구 개발 문화콘텐츠단말기 및 콘텐츠 생성배포 시스템의 개발 석조문화재 연구를 위한 디지털 헤리티지(Digital Heritage) 구현기술 개발
2004년 맞춤형 문화콘텐츠 제공을 위한 개인적 도우미 엔진 개발 3차원 문화유산의 시각적 통합 및 관계형 체험 기술 청각 장애아동을 위한 애니메이션 제작기술 개발 청각 장애우의 언어교육을 위한 리얼타임 캐릭터 기반의 온라인 청음독화 교육 시스템 개발 시맨틱 웹 기반 문화 콘텐츠 맞춤형 서비스 유비쿼터스 콘텐츠(U-콘텐츠) 제공을 위한 실시간 품질관리 서비스 시스템 개발 방송환경에서의 콘텐츠 저작권보호를 위한 방송콘텐츠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음성인증을 이용한 디지탈 컨텐츠 저작권 보호시스템 One-Stop 콘텐츠 유통을 위한 지능형 에이전트 유무선 연동 가상 저장공간 시스템
2005년 문화콘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한 유니버셜 콘텐츠 검색기술 개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통합형 문화콘텐츠 자동변환 시스템 개발 유형문화재 복원 및 시나리오 구성을 위한 문화유산체험 기술개발 청각 장애아동의 구화 교육을 위한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 기술 개발
2006년 2D, 3D 문화원형에서 문양 및 도면 자동추출 기술 개발 정신 및 육체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노인전용 콘텐츠 제작 기술 개발 1 차년 - 혼합현실기반 장애인용 일상생활 보조서비스 기술 연구 1 차년 - 감성 및 상황에 최적화된 맞춤형 문화콘텐츠 서비스 기술 연구
2007년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지각 및 감각학습 다면체 키트 개발 글로벌 캐릭터 라이센스 관리시스템 개발 모바일 콘텐츠 포팅 자동화 도구 개발 2 차년 - 감성 및 상황에 최적화된 맞춤형 문화콘텐츠 서비스 기술 연구 2 차년 - 혼합현실기반 장애인용 일상생활 보조서비스 기술 연구 1 차년 - 3I 실현과 고증을 기반으로 한 건조물 문화재에 관한 연구 1 차년 - 전통공간의 문화디자인기술개발
2008년 문화유산 제작 특성을 살린 메탈 및 크리스탈 소재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데이터 가공처리 기술개발 3 차년 - 혼합현실기반 장애인용 일상생활 보조서비스 기술 연구 2 차년 - 3I 실현과 고증을 기반으로 한 건조물 문화재에 관한 연구 2 차년 - 전통공간의 문화디자인기술개발 지능형 문화공간 구현 기술개발
2009년 온톨로지 기술과 VR 기술을 활용한 수화통역시스템 기술개발 4 차년 - 혼합현실기반 장애인용 일상생활 보조서비스 기술연구 저탄소 녹색성장 기반의 전통건축의 문화콘텐츠 자원화를 위한 지능형 친환경 건축설계 모듈의 개발 3 차년 - 3I 실현과 고증을 기반으로 한 건조물 문화재에 관한연구 3 차년 - 전통공간의 문화디자인 기술개발
보호유통
2009년 DCI 규격을 준수하는 디지털시네마 배급 관리 및 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술 개발 비대칭/가역 워터마킹 및 변형 콘텐츠 탐지 기술 개발 국가표준 콘텐츠 식별체계를 이용한 방송콘텐츠 유통 서비스 프레임워크 기술 개발 저작권 보호 및 공정이용 연구센터 Web2.0 기반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크로스 플랫폼 개발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술 비쥬얼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차세대 실감형 마이크로블로그 트위터 콘텐츠 제작 기술 연구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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