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개성을 중시하는 컴퓨터광들 여가 행태와 소비문화로 본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생활상
강태영 / 브랜드마케팅연구소 차장, kangty@samsung.co.kr 승미영 / 브랜드마케팅연구소 대리, myseung@cheil.co.kr
[ 목차 ]
미래 소비자의 거울, 고등학생/대학생 집단 평일 하루 평균 여가시간은 3시간 남짓 컴퓨터가 여가 활동의 주된 도구 소비생활의 원천은 용돈 소비와 관련된 이중 의식 가장 중요한 것은‘나만의 개성’ 소비자조사를 통해 유추해 보는 시대상
미래 소비자의 거울, 고등학생/대학생 집단
요즘 세상을 표현하는 키워드들을 떠올려 보자. 뉴 밀레니엄을 맞이하는 새로운 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 풍요와 소비의 시대, 디지털/인터넷 시대 등등. 이러한 단어나 표현들은 우리의 생활환경이 예전과는 다르게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특히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생활도구의 출현, 또는 그 도구를 통한 새로운 생활방식의 생성 등을 연상케 하는 표현들이 많이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생활 패턴의 변화가 여가생활이나 소비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까? 마케팅의 관점에서도 이 부분은 중요한 의문으로 제기될 수 있을 것이다. 미래의 소비자들은 과연 어떤 분야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주로 어떤 일을 하며시간과 돈을 소비할 것인가? 이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생활 트렌드의 변화를 가장 잘 표현하면서 미래사회의 주역으로 활동하게 될 계층의 모습을 관찰해 보는 것이 유용할 것이라 생각된다. 그렇다면 21세기를 특징 짓는 개념들에 익숙하고 가까운 장래에 우리 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할 세대는 과연 누구인가? 아마도 그들은 현재 고등학교나 대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이 아닐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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