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도대체 매체기획이란 무엇인가? | ||||||
---|---|---|---|---|---|---|---|
분류 | 게임 | 조회수 | 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 | 03.12.10 | ||||
매체기획의 과학화와 전략적 매체 기획 조정식교수 1편, 도대체 매체기획이란 무엇인가? 매체환경의 변화와 매체기획의 중요성 원래부터 중요했던 매체기획 매체기획의 정의와 역할 매체 기획의 다양한 결정들 매체기획의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그리고 경쟁적 관점 전략적 매체기획 1990년대 중반기부터 매체기획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과 PC 통신, 그리고 케이블 텔레비전 등 뉴미디어들의 출현으로 인한 다매체 시대의 본격적 도래, 고 성장 끝에 불어 닥친 경제 불황, 그리고 외국 광고주들의 본격적인 유입 등 일면 무관한 듯해 보이는 여러 요인들이 서로 어우러져 매체 기획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뉴미디어의 출현이 매체 기획을 중요하게 만든 것은 광고할 수단을 다양화 시켰기 때문이다. 매체가 다양하다는 것은 광고주가 그만큼 더 많은 선택 대안을 갖게 됨을 의미하며, 선택 대안이 많다는 것은 잘 된 선택과 잘못된 선택의 차이를 더욱 크게 만든다. 더불어 매체가 다양하다는 것은 그만큼 수용자들이 여러 매체에 분산됨을 의미하며, 그것은 기존의 방식으로는 과거와 같은 매체 효과를 얻기가 힘들어 짐을 의미한다. 아직 이러한 새로운 매체들이 기존의 매체들과 경쟁할 만한 힘을 가지지는 못하고 있지만, 이들이 머지 않은 장래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리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pdf)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