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콘솔게임 제작관리/마케팅/영업의 실태
저자명:송정환 KGDC 2002 세미나 자료입니다.
어느덧 게임 산업에 종사한지 어언 3년이 되었습니다. 특히나 국내 에선 불모지인 콘솔 게임 업계에 종사해 오면서 돈으로는 살 수 없는 좋은 경험을 하였습니다. 국내에서도 일본의 남코, 코나미, 테크모, 스퀘어를 버금가는 게임회사를 만들어 보겠다는 일념 하에 노력하였고 그 결실로 국내최초로 게임 기획부터 제작, 마케팅 심지어는 영업 과정을 모 두 직접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2001년 집계된 자료*에 근거 하면 전세계 콘솔시장의 규모는 약 186억 달러(한화 약 22조원)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 중 한국이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약 200억 원 가량의 국내 시장이며 이 또한 대다수 해외로 지출되는 로열티 입니다. 한국 시장의 200억 이 아닌 세계시장의 186억 달러 에 도전을 하려고 몇몇 젊은이들의 투지로 국내최초 콘솔게 임 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경험한 콘솔사업의 첫 스텝은 성공이라 생각 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분들도 동감 하시리라 생각 됩니다). 하지만 모두들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부족한 저의 경험 을 토대로 나마 콘솔게임 사업 에 대해서 여러분께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자료는 부족한 점이 많을 것입니다. 또한 저의 두서 없는 난필을 미리 사죄 드립니다. 추후 아이 디어 및 질문 등은 이메일 로 보내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 본문발췌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pdf)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