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Ⅱ. 선행연구 1.인터넷 게임 이용과 학업적응 2.인터넷 게임 이용과 대인관계 적응 Ⅲ. 연구방법 1.조사대상자 2.조사내용 1) 인터넷 및 게임이용현황 2) 학업 적응 현황 IV. 연구결과 1.전반적인 정보통신 기술 이용현황 2.게임 이용빈도와 학업 성적 3.게임 유형별 이용 빈도와 학업성적 V. 논의
청소년들의 정보통신 기술 이용, 특히 게임이용 빈도가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를 실시하였다. 전국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청소년 373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본 연구의 결과, 청소년들이 제일 자주 즐기는 게임은 온라인 멀티플레이 게임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모바일 인터넷 게임이 인기가 있었다. 게임 이용 빈도와 학업성적간의 관계는 게임의 유형, 학교 급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중학생들의 경우에는 게임을 자주 즐기는 청소년들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에 비해서 학업성적인 낮았으나 고등학생 집단에서는 게임이용 빈도와 학업성적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와 같은 결과에 대해 현재 청소년 문화에서 컴퓨터 게임의 의미를 포함한 논의를 전개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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