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Ⅱ. <세컨드 라이프> 스토리텔링의 의의와 한계 1. <세컨드 라이프>의 역사적 배경 2. <세컨드 라이프>의 기술적 성공 요소 1) 그리드 컴퓨팅 기술 2) 미디어 객체 창작 자동화 기술 3.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융합 4. <세컨드 라이프>의 한계 Ⅲ. MMORPG 스토리텔링의 의의와 한계 1. 레벨링 시스템 2. 허구적 테마에서 비롯된 배경 스토리 3. 롤 플레잉 4. 경쟁요소 IV. 차세대 가상세계 스토리텔링의 성공 요소 1. 인터랙티브 플레이의 선택적 수용 2. 온라인 오프라인 연계 콘텐츠의 개발 Ⅴ.결론
본 논문은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생활형 가상세계 <세컨드 라이프>의 특징을 살펴보고, 기존에 MMORPG로 경험되었던 게임형 가상세계와의 비교를 통해 가상세계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기존의 MMORPG가 현실과 전혀 다 른 환상적 공간을 배경으로, 게임적 요소에 치우쳐 현실과의 연계를 허용하지 않았던 반면 <세컨드 라이프>는 현실과의 연계를 바탕으로 운영된다. 하지만 <세컨드 라이프>에는 MMORPG가 구현해낸 일상성과 게임성이 결합된 강력한 스토리텔링이 존재하지 않는다. 레벨링 시스템에 따른 캐릭터의 성장, 허구적 테마에서 비롯한 배경 스토리, 롤 플레잉을 통한 새로운 역할의 경험, 경쟁 요소에서 오는 협동과 갈등의 드라마가 배제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상의 비교는 현 시점의 가상세계에 부족한 점과 계승할 요소를 지적하고, 이를 통해 생활형 가상세계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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