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1호 연구논문] 온라인 게임에서 부분 유료화를 위한 게임
류태영 / 카마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게임 디자이너 오규환 / 아주대학교 미디어학부 조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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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기존 온라인 게임 과금 방식의 분석
Ⅱ. 기간 한정 정액제 과금 방식의 한계점
Ⅲ. 부분 유료화 과금 방식의 분석 1) 부분 유료화 요소 2) 부분 유료화의 요금 부과 방식 - 유료 게임 포인트 시스템 3) 부분 유료화의 이점
Ⅳ. 부분 유료화의 사례 연구 1) 사례연구1 : <카트라이더> 2) 사례연구2 : <스페셜포스>
V. 효과적인 부분 유료화를 위한 게임 디자인 1) 유료 아이템과 게임 머니 아이템의 밸런싱 2) 다양한 유료 아이템 판매 방식의 도입 3) 아이템 성능의 추상화 4) 이벤트 및 커뮤니티 강화
ⅤI. 결론: 부분 유료화에 따른 게임의 변화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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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유료화, 아이템, 차세대 콘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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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ine game, console game, billing system, item, next-gen conso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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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태영 (Ryu, Taiyoung) 류태영은 현재 카마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에서 콘솔 및 온라인 게임의 기획자로 근무하고 있다. 아주대학교 미디어학부를 졸업했으며 콘솔 및 온라인, 모바일 게임에 관한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저서로는 ‘클릭하세요. 게임 기술(2004년, 대림출판사)’,‘위피 모바일 게임 프로그래(2006년, 대림출판사)’이 있다. snake38@kama.co.kr
오규환 (Oh, Gyuhwan) 오규환은 현대 아주대학교 미디어학부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주)넥슨에서 약 5년간 MMORPG의 개발에 디렉터(Director)로 참여한바 있고, (주)넥슨의 기술자문 이사를 맡고 있다. 주요 관심분야는 온라인 게임 디자인, 실시간 게임그래픽스 관련 기술 등이다. drghoh@ajo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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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요약
본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MMORPG에 많이 적용되었던 기간 한정 정액제 과금 방식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부분 유료화 과금 방식에 대해 기존의 온라인 게임의 도입 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또한, 효과적인 부분 유료화를 위한 게임 디자인 관점에서 이슈를 정리한다. 이러한 연구는 ‘엑스박스 360’,‘플레이스테이션 3’, Wii가 주축을 이루는 차세대 콘솔 게임 시장에서 새로운 수익 창출을 부분 유료화 정책의 설계에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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