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권/ (주)다고이 게임개발 해외사업 팀장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기획과 시작 3. 제작 방향의 결정 4. 프로토 타입의 제작 5. Problems to Solved 6. 마지막 변화된 것들 - 전투 시스템, 종족별 차이, 공성전 7. 게임의 제작, 생산 8. 맺는말 - 한국에서 보드게임을 만든다는 것
리니지2 보드게임은 2004년 여름에 기획되어 2005 2월 17일 출시되었다. 국내 게임 역사상 초유의 히트작인 리니지2를 기반으로 제작된 리니지2 보드게임은 단순한 OSMU 상품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전에도 스타크래프트를 테마로 한 조잡한 표절 게임이 등장한 일은 있었지만 한국에서 현대적인 의미의 보드게임으로, 새롭게 차조된 룰로 만들어진 게임으로서는 드문 예다. 완성도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별다를 프로모션 없이도 독일, 일본, 미국 등 가국에서 주목 받는 등, 한국의 짧은 창작 보드게임 역사에서 여러가지로 의미를 지닌 게임이라 할 수 있다. 보드게임 회사인 다고이에서 만들어졌지만 제작 과정에서 NC소프트측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NC소프트의 리니지2 개발팀은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했다. 일반적으로 개인의 영감이나 감각에 크게 의존할 수 밖에 없는 보드게임개발에서 이러한 외적 자극은 새로운 도전을 의미했으며, 결과적으로는 좋은 결과를 낳았다. 게임 자체의 완결성 못지 않게 리니지 보드게임 개발 이후 얻은 중요한 결과가 있었다면, 그것은 외적 제약, 또는 니드를 게임의 시스템 안에 녹여낼 수 있는 노하우를 얻었다는 점이다. 이것은 최근 외국, 특히 미국에서 시작된 PC, 온라인 게임 등의 타이틀을 보드게임화하는 보드게임계를 감안하면 큰 수확이라 할 수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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