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진/ 연세대학교 영상대학원 교수 나보라/ 연세대학교 게임연구센터 연구원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영화와 게임, 그리고 영화이론과 게임이론 3. 게임 텍스트 연구 : 내러톨로지 vs. 루돌로지 4. 게임의 마법 - 주체(Subject)와 호명(Interpellation) - 게임 텍스트의 호명 - 진술체계의 은폐와 게임 속 세계로의 편입 5. 맺음말
연구자들은 영화이론에서 주목해 온 '주체'와 '호명' 개념을 게임 연구에 적용 시키고자 시도하였다. 영화와 게임은 역사적으로 많은 특성을 공유하기 때문에, 영화이론은 게임을 설명하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였다. 게임 텍스트에 대한 기존의 논의를 정리하여 영화 텍스트 이론과 연결시켰고, 이 과정에서 '주체'와 '호명'은 훌륭한 연결고리가 되었다. 게임은 컷신, 힌트(교육), 캐릭터를 통해 플레이어를 끊임없이 주체로 호명하지만, 사실상 이는 매스미디어가 갖는 이데올로기적 기능과 다르지 않음을 설명하였다. 게이머는 캐릭터를 통제하는 등의 행위를 통해 자신의 주체성을 확인하지만, 자신이 주체라는 환상을 갖고 즐거움을 얻는 방식은 결국 영화 관객이나 게임 플레이어에게 다르지 않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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