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석/ 법무법인 두우 변호사
<목차> 1. 머리말 2. 알렉세이 파지노프의 생애와 테트리스 게임의 탄생 3. 테트리스 게임의 원리와 방식 4. 테트리스 게임의 권리관계 5. 맺음말
요즘은 다중접속온라인역할게임(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이 큰 인기를 끌고 있지만, PDA나 핸드폰, 게임보이(Game Boy) 또는 디지털 시계의 작은 액정 모니터 화면을 통해서 쉽게 즐길 수 있는 퍼즐 게임류가 주는 재미는 그 작동 방법이 단순하면서도 어제 어디서나 혼자서 얼마든지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비디오게임이나 컴퓨터게임과는 비교할 수 없다고 생각된다. 그와 같은 다양한 퍼즐 게임류 중에서 아마도 테트리스를 능가하는 게임은 전무후무할 것이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세계를 풍미한 테트리스 게임은 그 동안 팔린 숫자만 해도 엄청나고 이를 변형한 게임도 수없이 등장하여 비디오게임 또는 컴퓨터게임의 역사에서 한 획을 긋는 중요한게임이다. 그러나 테트리스 게임은 구 소련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처음 개발되어 철의 장막(Iron Curtain)을 넘어 온 지구를 휩쓸 때까지 '저작권' 과 '라이선스'라는 법적인 장애에 부딪쳐 큰 분쟁과 논란을 불러 일으켰고, 아직까지도 그 논란이 계속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그 예외는 아니었다. 따라서, 게임산업이 급속한 성장을 보이면서 해외진출도 왕성하고 특히 게임산업에 대한 관심이 각별한 요즘 한번쯤 가장 단순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테트리스의 게임의 개발과 그 이용에 대한 이야기를 되돌아보는 것은 우리게임산업계에도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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