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서/ 대구가톨릭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
<목차> 1. 서론 2. 컴퓨터 게임, 혁신의 연대기 - 게임의 탄생 - 상업적 성공, 시장의 형성 - RPG의 등장과 게임 콘솔의 보급 - 3차원 공간의 구축 - 국산 게임의 등장 - 스타크래프트와 그 이후 3. 혁신의 몇 가지 갈래 - 게임 공간의 변화 - 게임 내러티브의 변화 - 게임 유닛의 구성 변화 - 게임의 승패 규정의 변화 - 게임 유닛의 진화 4. 결론: 게임 패러다임의 변화
게임의 발전 방향은 테크놀로지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테크놀로지는 컴퓨터 게임 발전의 전체 조건이다. 그러나 테크놀로지가 컴퓨터 게임의 발전에 필수적이라는 말이, 발전된 게임이 나오게 된 이유를 설명해 주지는 못한다. 왜냐하면 콘텐츠 자체는 테크놀로지의 결과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대의 문화가 텍스트를 통해 표현된 결과일 뿐이다. 그러므로 컴퓨터 게임의 발전 과정이란, 테크놀로지의 결과라기보다는 오히려 게임 텍스트에 내포된 문화적 패러다임 혹은 문화적 인식틀이 변화한 결과라고 보아야 옳다. 간단히 말해, 컴퓨터 게임의 발전과정이란,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해체함과 동시에 텍스트의 지배적 중심을 와해하는 탈영토와 탈코드의 감수성을 반영한다. 물론 이러한 탈영토와 탈코드의 실천이 이루어지는 공간은 우선 컴퓨터 게임의 가상공간 안에서이다. 그리고 그것의 작용기전은 세계와 주체, 두 차원에 걸쳐있다. 이러한 변화는 분명히 게임의 세계를 주도하는 세계관 그리고 가치관이 근본적으로 변화하였음을 의미한다. 즉 게임의 혁신들은 기술에 의해 가능하기는 했으나, 그결과는 그 세계를 주도하는 패러다임의 변화로 귀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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