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해룡/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목차> 1. 도입 2. e-스포츠의 개념 및 성장 - e-스포츠의 개념 - e-스포츠의 사회커뮤니케이션 및 사회문화적 의미 - 산업적 성장과정 3. e-스포츠와 미디어, 기업 간 삼각관계 구축 - 게임전문 채널의 부상 - 기업 - e-스포츠 - 미디어 간 삼각관계의 구축 - 기본 전략요인 도출 4. e-스포츠를 활용한 기업커뮤니케이션 전략 - e-스포츠 스폰서링의 전개 - e-스포츠 스폰서링의 기업커뮤니케이션 효과 5. 결론적논의
국내의 e-스포츠는 게임산업의 발전과 함께 미디어 및 기업과 공생관계를 유지하며 하나의 산업으로 성장,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급성장하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e-스포츠는 목표집단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이상적인 마케팅 도구가 된다. 이에 본 연구는 e-스포츠의 산업적 특성을 고찰하고, 기업커뮤니케이션과 연계되어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를 분석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e-스포츠는 게임대회의 공신력과 명성을 기업의 이미지에 접목시켜 소비자에게 친근감과 신뢰도를 줄 수 있고, 기업의 사회적 기여도에 대한 간접홍보, 경기장 주변의 광고물 설치 또는 휘장 등을 통해 직접적 광고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e-스포츠 스폰서십에 참여하고 스폰서링을 추구하는 기업에는 매체노출을 통한 인지도 향상이라는 효과가 보상으로 주어진다. 이러한 효과 창출의 기저에는 '기업 - e-스포츠 - 미디어(방송)' 이라는 삼각관계 모델이 작동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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