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04년 가을호]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 이 기종간 유ㆍ무선 게임 기획 연구 | ||||||
---|---|---|---|---|---|---|---|
분류 | 게임 | 조회수 | 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 | 05.04.11 | ||||
이광보/ 한국게임산업개발원 게임아카데미 부교수 <목록> 1. 서론 - 개요 및 필요성 - 기술개발의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각 플랫폼별 구현 환경 -이 기종간 유ㆍ무선 게임 통합 플랫폼 개발전략 3. 관련연구 및 구현 - 3D G?Engine - 시범 게임콘텐츠 - 이 기종 간 유ㆍ무선 게임서버(Server)통합 실험 4. 결론 본 논문에서는 가상세계에서 게임이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든 손쉽고 안전하게 아바타(avatar)를 통하여 자신의 의지를 반영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환경을 지향하는 모습을 유ㆍ무선 통신망을 활용하여 상이한 게임플랫폼 하에서 게임을 즐기게 되는데, 현재 출시되는 게임은 Stand Alone Type으로는 시장성부문에서 성공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또한 현재의 시대는 게임플랫폼간 융합, 통합, 운영환경을 지향하고 있고 이에 따른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 이기종간 유ㆍ무선 게임 기획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게임 통합 플랫폼 비즈니스 환경 하에서 이기종간 유ㆍ무선 게임 기획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게임 통합플랫폼 비즈니스 환경 하에서 게임콘텐츠를 기획할 때에는 각 게임플랫폼이 가지는 하드웨어의 제약 속도, 용량적인 측면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게임플랫폼의 품질편차 부분에서 게임플랫폼이 구동하는 하드웨어와 운영체제에 따라 품질펀차가 발생되므로 종속되지 않는 유연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IT분문에서 사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공학적인 부분과 하드웨어 표준, 통신 규약 표준 등을 세세히 살펴보았을 때 게임콘텐츠의 다양한 장르와 여러 유형의 게임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고 최적의 성능과 개발 편이성을 제공해줄 수 있을까가 문제이다. 이러한 부분은 향후 심도 있는 연구와 개방형 구조를 지향하는 N/W, H/W, S/W 표준을 CT 부분의 게임 산업 표준에 접목하여 응용을 한다면 게임통합 플랫폼의 목표에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게임강국에 비하여 독자적인 게임플랫폼의 부재에 따른 작금의 현실을 직시해볼 때 게임 통합플랫폼 구축 개발연구는 현 시대와 다가올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에 꼭 필요한 기술이며 우리가 선점해야 할 과제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