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04년 여름호] 3D게임에서 LOD를 이용한 그룹적인 표현에 관한 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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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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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 | 05.03.16 | ||||
이춘호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산업정책팀 전임연구원 <목차> 1. 서론 2. 게임의 분석 3. LOD(Level-of-Detail) 알고리즘 4. LOD를 이용한 그룹적인 표현에 관한 알고리즘 5. 실험 및 검토 6. 결론 <들어가는 말> 현재 영화나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문화산업이 사회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그 중에서 영상공학적인 측면과 컴퓨터 H/W적인 측면을 가장 많이 요구를 하는 산업이 바로 게임산업이다. 불과 몇 년 사이에 H/W적인 측면에서 그래픽 카드 혹은 가정용 게임기의 성능은 놀라울 정도로 발전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놀라운 발전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의 제한적인 면(실시간 처리능력, 상호작용 등) 때문에 3D게임에서 사실적인 표현에는 특수효과 등의 자극적인 표현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실제 3D게임에서 캐릭터의 이동에 따른 주변 환경을 사실적인 표현에는 다소 소홀했다. 1976년 James Clark이 화면에 등장하는 물체를 여러 단계의 해상도로 표현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언급하면서 LOD(Level of Detail)의 개념을 제시하였고, 1990년대부터 주목을 받으면서 오늘날까지 매우 다양한 LOD관련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다. 이러한 LOD 응용분야는 게임의 실시간성과 맞물려서 게임산업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게임에서 실시간성(30f/s)은 무조건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많은 3D게임에서 캐릭터 중심의 표현에만 중점을 둔 나머지 배경 등의 주변환경은 아무 변화가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LOD 알고리즘을 3D게임에 적용하여 캐릭터 중심으로 이동되는 화면의 변환을 그룹적으로 표현한다. 따라서 게임의 실시간 속도를 유지하면서 캐릭터 주변을 보다 사실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게이머에게 보다 밀접한 게임화면의 사실적 표현에 관한 것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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