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04년 봄호]온라인 청인(靑燐) | ||||||
---|---|---|---|---|---|---|---|
분류 | 게임 | 조회수 | 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 | 04.10.12 | ||||
< 게임산업저널 2004년 봄호 >
[게임리포트 1] 온라인 청인(靑燐)
정연섭 / (주)노마크 기획이사
<목차> Ⅰ. 게임 기획 과정 Ⅱ. 게임 디자인 과정 Ⅲ. 게임 제작 과정 Ⅳ. 게임 제작 과정
<들어가는말> 「온라인 청인(靑燐)」 프로젝트에서 초기 기획 단계부터 제작 전반에 걸쳐 유지하였던 하나의 원칙은 정확하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여 그것에 집중한다는 것이었다. 게임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가장 크게 겪는 어려움은 개발 중간에 발생하는 목표와 방향성의 상실 혹은 팀간의 커뮤니케이션 부재로 인한 목표의 혼선 등이었다. 「온라인 청인(靑燐)」(이하 「청인」)은 기획 이전 단계부터 개발 과정과 마무리과정까지 커다란 목표와 방향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유지하면서 진행하였다. 이러한 목표의 설정과 방향성의 유지를 위해서는 계획 수립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강구가 절실하다. 우리는 목표와 방향성을 유지하는 대신 이러한 초기 기획 과정에서의 보다 많은 노력과 제작 팀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많은 노력을 해야 했다, 본 제작기는 전체적인 게임 제작의 진행 과정을 중심으로 목표 설정과 방향성 제시, 그리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제작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