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04년 봄호]체감형 게임에서의 햅틱 인터페이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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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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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 | 04.09.15 | ||||
< 게임산업저널 2004년 봄호 >
[연구논문 3] 체감형 게임에서의 햅틱 인터페이스
권동수 / KAIST 기계공학과 교수 황정훈 / KAIST 기계공학과 박사과정 양기훈 / KAIST 기계공학과 박사과정 이정학 / (주)엔플렉스 대표이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뮬레이터형(체감형) 게임 - 모션 베이스와 게임의 만남 2. 아케이드 게임에서의 햅틱 인터페이스 (Haptic Intertaces in Arcade Game Field) 3. KAIST와 Top-gen이 개발한 낚시 게임기 Ⅲ. 결론
<들어가는말>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반의 지식 산업인 게임산업은, 현재 21세기 초고속망에 힘입어 멀티미디어 기술이 집약된 산업으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전체 게임 중에서 세계적으로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아케이드 게임은 인간의 오감을 매개로 하는 체감형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체감형 게임기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서 가상현실과 관련하여 여러 연구소와 학계 그리고 기업을 중심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haptic interface와 motion base가 게임과 결합된 체감형 게임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이에 사용된 핵심기술에 대해서 소개한다. 사용자와 힘, 촉감 등을 이용해 교감하는 장치인 햅티 인터페이스는 게임의 대상 확장에 많은 영향을 미쳐서 기존의 게임 산업과 차별화 되는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이것이 게임 산업에 미칠 영향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러한 기술과 게임은 서로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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