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게임에 대한 관심 증가와 컴퓨터 게임을 하나의 학문으로 받아 들이려는 움직임이 활발해 지고 있다. 하지만 컴퓨터 게임에 대한 학문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컴퓨터 게임에 대한 학문적 정의를 규정하는 연구는 아직까지 진행되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게임에 대한 학문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컴퓨터게임에 대한 정의, 컴퓨터 게임 시스템에 대한 개념 모델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 제시한 컴퓨터 게임에 대한 정의와 개념 모델을 바탕으로 컴퓨터 게임에 대한 학문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어떻게 연구해야 하는가에 대한 제안을 하였다. 먼저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게임을 컴퓨터 게임이란 목표, 작업, 가상공간, 조작자 그리고 보상으로 구현된 소프트웨어 형태의 게임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들이 다양한 문제 해결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자가 AI나 다른 사용자와 그리고 사용자와 게임 시스템간의 상호작용을 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즐길 수 있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미션 시스템, 레벨 시스템, 판정 시스템, 게임 시스템 관리자, 대리인, 인터페이스와 인공지능이라는 7개의 하부 시스템을 바탕으로 컴퓨터 게임 시스템에 대한 개념 모형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게임에 대한 학문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이나 그래픽 디자인 기술뿐 아니라 심리학, HCI, 인공지능, 문학, 사회학과 같은 다양한 학문적인 연계해야 할 것이라는 것을 제안하였다..
게임시스템의 개념모델과 그 응용
최 동 성 / 천안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전임강사
손 동 철 / 천안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조교수
고 응 남 / 천안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조교수
김 진 우 / 연세대학교 경영학부 부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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