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함께 컴퓨터 게임이 새로운 산업적 잠재력을 가진 존재로 부상하면서 컴퓨터 게임에 대한 관심도 기술적 가치는 물론 경제적 가치에 이르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대중적인 인기의 폭이 넓어지면서 단순히 어린이?청소년 유해물이 아니라 새로운 문화적 가치를 지닌 매체물로 그 위상을 재평가 받고 있다. 특히 컴퓨터 게임은 현재 최첨단의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을 만족시킬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소프트웨어로 평가받고 있으며, 컴퓨터 게임이 그려내는 세계 역시 그래픽이나 서사구조 측면에서 영화나 소설에 맞먹을 정도로 세련화, 정교화되고 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새로이 구조화하는 하이퍼텍스트, 사이버텍스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컴퓨터 게임이 대중적인 디지털 텍스트로 부상하는 등 디지털 기술의 예술적 오락적 잠재력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매체물로서 컴퓨터 게임이 다시금 위치지어 지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단순히 미디어와 정보의 디지털화를 넘어 새로운 예술형식을 창조하고 그 문화적 가치를 새롭게 하고 있다.
결국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이 표현 도구와 그를 통해 생성되는 텍스트의 개념 변화와 맞물려 왔듯이 디지털 기술은 기존의 표현 영역에 단순히 응용되는 수준을 넘어 새로운 유형의 텍스트와 표현 방식을 제공하고 이전과는 다른 수용 양식마저 구현해내고 있는 것이다. 이는 역사적으로 기술적 진보를 통한 뉴미디어의 등장이 이전과는 다른 문화물을 제시해준 것처럼 디지털 기술을 통해 새로운 표현 가능성이 구체화되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컴퓨터게임의 미학 : 놀이에서 뉴미디어 텍스트로
전 경 란 /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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