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04년 겨울호] 게임음향의 음질향상 및 사운드폰트의 활용에 관한 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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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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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 | 05.04.27 | ||||
구본철/ 예원예술대학교 만화ㆍ게임영상학부 교수 <목차> 1. 게임음향의 환경 - 연구의 목적 - 연구의 범위와 한계 - 사운드 관련 기술 2. 오디오파일의 음질보정 - 음질의 요소 - 음향 포맷 및 FFT - 음향분석 및 음질비교 - 실험결과 3. 사운드폰트의 활용 - 사운드폰트의 개념 - 미디설정과 사운드폰트 설정 - 사운드폰트의 제작 - 게임제작에의 적용 4. 결론 2001년에 ‘국가 6대 핵심기술’의 하나로 선정된 CT(Culture Technology)는 사회적으로 확산된 IT기반 위에서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문화기술인데 문화콘텐츠 관련 기술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게임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게임제작에 많은 고급 인력이 투입되고 있고 최첨단 기술이 도입되고 있지만 유독 게임음악의 발전 속도는 다소 늦은 감이 있다. 최근 들어 게임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그래픽만큼이나 게임에 대미를 더하는 요소로 게임음향(음악)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홈시어터의 보급과 더불어 멀티채널을 지원하는 사운드카드가 보급되고 있고, 음향제작도 입체음향을 선호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듣는 음향의 음질은 주로 사운드카드에서 결정된다. 특히 wave 파일이나 mp3를 제외한 MIDI 파일에 의한 재생은 사운드카드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오디오파일의 경우 음질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파일용량과 전송속도가 중요한 온라인게임, 모바일, 인터넷 등에서는 wave와 mp3를 비교해서 들어보면 음질차이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압축오디오에 대한 음질보정의 가능성을 연구하였고, MIDI 재생의음원에 대해서는 이미 컴퓨터에 내장된 사운드카드를 가지고도 Ram을 이용한 다양한 분위기의 음향창출과 음색향상이 가능한 사운드 폰트의 활용방법을 연구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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