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04년 겨울호] 컴퓨터 게임을 활용한 ICT 교육 교재 개발에 관한 기초 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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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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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 | 05.04.25 | ||||
안연순/ 옥정중학교 교사 한희숙/ 신도림중학교 교사 최동성/ 천안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교수 <목차> 1. 서론 2. 게임의 피드백과 상호작용을 ICT 교육 매체에 활용했을 때의 교육 효과 분석 3. 게임 플레이 과정을 이용한 ICT 교육 매체의 교육 효과 분석 4. 결론 5. 참고문헌 최근 학습지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이라는 기본 틀을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ICT 교육 교재가 개발되고 있다. 이 중에서 특히 주목 받고 있는 ICT 교육 교재 중의 하나가 컴퓨터 게임을 활용한 ICT 교육 교재이다. 이는 컴퓨터 게임의 특징인 흥미유발이라는 요소를 교유 과정에 접목시킴으로써 교육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이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게임의 요소를 ICT교육 교재에 접목했을 경우 과연 교육적 효과라는 ICT교육의 목적이 유지될 수 잇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는 게임 요소를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유발을 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교육의 원래 목표인 교육 효과를 저해한다면 교육의 관점에서는 오히려 게임 요소를 교육에 활용하는 것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2가지 형태로 게임을 교육 활용에 적용하였다. 첫 번째는 게임의 요소인 목표 성취와 보상, 경쟁을 교유 활동에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돕도록 하는 교육 방법이며, 두 번째는 교과 내용을 게임 형태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학습자가 학습활동을 돕도록 하는 교육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2가지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기존 교육 활동보다 게임을 이용한 교육 활동이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게임을 이용한 ICT 교육 교재 개발이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해 줄수 있다는 이론적인 근거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며, 차후 게임을 활용한 ICT교육 교재의 기본 틀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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