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04년 여름호] 디자인 및 사용성 평가 방법론에 관한 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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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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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 | 05.03.14 | ||||
[게임산업 저널 2004년 여름호] 디자인 및 사용성 평가 방법론에 관한 연구 - VR 문화 유적 답사 콘텐츠 Heritage Alive! 황룡사 편의 사용성 평가를 중심으로 - 이현진, 고희동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산업정책팀 전임연구원 <목차> 1. 서론 2. 가상현실 콘텐츠 및 인터랙션의 디자인 3. Heritage Alive! 황룡사 편의 구현 4. 사용성 평가 계획 및 수행 5. 사용성 평가 결과 6.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들어가는 말> 본 연구는 가상현실 극장에서 실시간 상호 작용 효과를 잘 수용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기획하고 그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요소들과 인터랙션 기술의 연구 과제 도출을 위한 체계적인 사용성 평가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연구에 활용한 가상현실 콘텐츠는 Heritage Alive! 황룡사 편으로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하여 시나리오 구성에서 시스템 구성, 인터랙션 요소들을 디자인 하였고, 사용자 참여를 통한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여 디자인한 콘텐츠 및 인터랙션의 실용화 가능성과 발전 방향을 평가하였다. 사용성은 비디오를 통한 전체 관람 모습을 촬영, 관찰하여 몰입감과 콘텐츠 디자인을 연계하여 분석하였고,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컴퓨터 시스템의 로그 파일로 기록하여 이를 분석함으로써 입력 장치의 조작성과 과제에 대한 몰입감을 정량적으로 추출할 수 있었다. 그리고 설문지에 감성적, 주관적인 의견을 질의함으로써 정성적인 평가 자료로 활용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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