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04년 봄호]게임에서 멀티미디어의 효과와 기술 이용가능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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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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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 | 04.09.24 | ||||
< 게임산업저널 2004년 봄호 >
[연구논문 5] 게임에서 멀티미디어의 효과와 기술 이용가능성
송병호 /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교수
<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개념 Ⅲ. 각 미디어의 특징과 효과 Ⅳ. 각 미디어의 표현 양식과 게임에서의 이용가능성 Ⅴ. 결론
<들어가는말> 바둑, 장기나 줄다리기, 축구 등 컴퓨터 게임이 나오기 이전부터 인류가 즐겨 온 전통적인 게임은 직접 체험한다는 면에서 컴퓨터 게임과 구별할 수 있다. 이에 반하여 컴퓨터 게임은 컴퓨터나 이와 동등한 정보기기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구동시켜 가상적으로 게임을 진행시키기 때문에 인간 플레이어는 이러한 정보기기의 처리력에 의존한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의 출력 장치로 표현해 내는 게임이 현실의 게임과 같은 게임감을 줄 수 있으려면 출력 정보를 적시에, 적절하게 구성하여 인간 플레이어의 오감에 직접 호소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현재 컴퓨터 게임에서는 이를 위해 사운드와 영상 등 멀티미디어(multimedia)를 이용하고 있으나, 이러한 멀티미디어 중 특정 미디어의 선택에 전략적인 심사숙고가 부족하여 통상적으로 사용하던 양식을 관습적으로 답습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이들 멀티미디어의 기술이 정보통신이나 가전 등 타 분야에서 숙성되고 있는데 현재 컴퓨터 게임에서는 이러한 기존 기술 중 일부를 역시 관습적으로 채택함으로써, 좀더 수준높은 현장감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이 아직 부족하다.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각 미디어의 특징과 효과를 분석하고, 현재 각 미디어 콘텐츠의 구성 또는 표현 형식을 살펴 봄으로써 이들 기술과 게임의 동반 발전 가능성을 점검해 본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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