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게임(edugame)이란 용어가 미국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20년이 채 되지 않았으며 한국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에듀게임이라는 표현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에듀게임이란 교육(education)과 게임(game)을 합성한 단어로서 컴퓨터 게임과 교육용 소프트웨어라는 개념 사이에서 위치 지워지는데, 실제로 자주 쓰이는 것에 비해서는 그 개념 정의가 명확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좁은 의미에서의 에듀게임은 교육성과 게임성이 통합적으로 결합되어, 게임을 플레이하는 과정이 자연스럽게 교육적 효과를 가져다주는 경우를 말한다.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게임이라고 쉽게 표현되곤 하지만 사실상 재미를 통해 교육적 효과가 발생하는 게임이라고 하는 것이 더 적절할 것이다. 왜냐하면 교육을 목적으로 하더라도 게임이 재미가 없으면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재미없는 학습을 억지로 할 수는 있어도 재미없는 게임을 억지로 하기는 더더욱 어렵다. 따라서 에듀게임의 필요조건은 재미이고 충분조건은 교육적 효과라고 규정할 수 있다...
에듀게임의 유형 및 향후 전망
정고미라 / (재)한국게임산업개발원 위촉연구원
* 연구논문 전문은 첨부문서(PDF 파일)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