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은 게임산업의 이노베이션이다. 온라인게임은 기존의 비디오게임이나 PC게임과는 다른 제품개발 지식과 하드웨어, 인프라를 베이스로 성립된 게임이다. 비디오게임은 플랫폼으로 전용 하드웨어를 이용하는 반면, 온라인게임은 범용 PC를 이용한다. 또 PC 게임은 CD-ROM에 들어있는 소프트를 유저가 직접 구입해야 하나 온라인게임은 메이커의 서버에서 직접 다운로드 한다. 특히 온라인게임은 서버 설계 기술을 베이스로 한 게임이기 때문에 온라인게임 개발자가 서버 아키텍쳐에 관한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 게임개발이 어려워진다.
또한 게임산업을 보완, 지원하는 인프라도 온라인게임은 달라진다. 온라인게임에서는 수백 명에서 수십만 명에 이르는 다수의 유저가 동시에 서버에 접속해 서버와 데이터를 주고받으면서 게임을 진행한다. 그러므로 온라인게임에서는 초고속 통신망, 인터넷상의 과금 시스템 등의 인프라가 새로이 요구된다...
한국 온라인게임산업의 형성 매카니즘 분석
- 보완적 인프라에 의한 신규산업 형성 촉진과정 분석을 중심으로 -
위 정 현 / 중앙대학교 상경학부 교수
* 연구논문 전문은 첨부문서(PDF파일)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