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인터페이스 기술이 주목받는 것은 그것이 인터페이스의 유연성과 지능성의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미래의 컴퓨터는 인간을 좀더 이해하고 반응하는 지능형 컴퓨터로 자리잡을 것이다. 이러한 컴퓨터와의 인터페이스는 상호반응(Interactive)형이 되어야 한다. 즉 컴퓨터와 사용자가 서로 반응하며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일방적인 인터페이스처럼 작업시작부터 작업종료까지 사용자의 의도, 의사, 감정, 사용자의 지식 등이 무시되는 것과는 달리 작업 중에도 컴퓨터와의 상호반응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상호반응적인 인터페이스 기술은 뇌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컴퓨터의 지능화와 사용자의 유연성을 추구하게 해준다.
게임산업은 컴퓨터 기술 변화와 무관하지 않다. 앞에서 언급한 인터페이스 변화는 게임 인터페이스에 적용이 될 것이다. 상호반응적인 게임 인터페이스는 뇌파 인터페이스로만 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인터페이스 매체인 조이스틱이나 키보드로부터 탈피한 차별화된 인터페이스 기술은 게임의 국제 상품 경쟁력을 높일 것이다.
게임에서 사용자의 반응이 반영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갖춘다면, 사용자의 수시 변화에 능동적으로 작동하는 게임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게임은 점점 사용자를 이해하게 되고 적절히 반응하게 되는 지능을 갖게 되는 것이다. 사용자의 내적 감성이나 의도를 알게 되는 지능형 게임은 뇌-게임 인터페이스로 가능하게 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미래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게임 인터페이스에 있어서 '인간 뇌의 적용'이라는 주제로 먼저 BCI(Brain-Computer Interface)에 대한 개념과 기술동향을 제시하고 게임 인터페이스에 있어서 뇌파 인터페이스의 사례와 기술적 적용을 설명한다. 또한 이를 실용화시키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나열하고, 뇌파를 이용한 게임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영향력에 대한 결론을 제시할 것이다.
황 민 철 /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교수
* 연구논문 전문은 첨부파일(PDF 문서)를 참고하세요.
[Acrobat Reader v5.0.5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