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습용 게임’의 어떤 요인이 학습효과에 기여를 하는가를 살펴보았으며 ‘학습용 게임’의 연구 분야로 이론의 연구와 실천의 연구를 제안하고 있다. 이론의 연구는 게임의 교육적 가능성에 대한 연구라고 할 수 있으며 무엇이 게임으로 하여금 학습효과를 가져오게 하는가에 대한 연구이며 이에 따른 몇 가지의 연구주제들을 제언하였다. 실천연구는 ‘학습용 게임’의 개발 기술과 제작기법 등에 관련되며 학교현장에서의 적용 및 활용에 관한 연구이다. 두 가지 관점이 이에 관련되는데 새로운 ‘학습용 게임’을 만들어 내려는 노력과 기존의 게임을 학습에 적용하려는 분야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른 여럿의 연구주제들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