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온라인 게임 산업의 급성장으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게임 개발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매년 새로운 온라인 게임 개발 회사가 창업하고 있으며, 또한 새로운 온라인 게임이 사용자들에게 계속해서 소개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회사나 온라인 게임에 필요한 기술을 연구하는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제공해 주기 위해서는 기술력이 뛰어나야 한다고 믿고 있다. 그래서 온라인 게임 개발에 대한 연구는 주로 3D 구현 방법과 같은 그래픽 기술, 입체 음향과 같은 사운드 관련 기술이나 AI 시스템과 같은 부분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왔다. 하지만 실제 수많은 온라인 게임이 사용자에게 소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한 더욱 발전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온라인 게임이 개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온라인 게임만이 사용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왜 최신의 기술을 바탕으로 온라인 게임이 개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은 소수의 특정 온라인 게임만을 이용하는 것일까? 본 연구에서는 단지 기술력 중심의 컴퓨터 시스템 개발이 아니라 사용자 중심에서 시스템을 개발했을 때 사용자가 자신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었다는 연구결과와 같이, 온라인 게임 개발 역시 새로운 기술력을 중심으로 한 것이 아니라, '왜 사용자가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는가'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온라인 게임을 개발했을 때 사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과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왜 사용자들이 특정 온라인 게임만을 계속해서 이용하게 되는가'를 분석하기 위한 몇 가지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게임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던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사용자 중심의 온라인 게임 개발이나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어떤 점들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최 동 성 / 천안대학교 정보통신학부 교수
김 진 우 /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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