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도 : 2000년
발행처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목차]
I.조사개요
1. 게임산업 육성에 대한 정부의 의지 2. 조사 목적 및 필요성 3. 조사 방법론 1) 조사기간 2) 조사대상 3) 자료 수집 및 처리 절차 4) 조사내용 4. 연구의 제한점 5. 용어정리 1) 게임의 유형별 분류 2) 게임의 장르) 3) 게임관련 회사 구분 4) 게임장 구분
II. 국내 게임 산업계 통계조사
1. 게임관련 업체수 1) 지역별 업체수 2) 게임 유형별 업체수 2. 게임 제작 및 배급업체의 종사자 수 3. 게임 제작업체 자본금 4. 국내 매출액 1)국내 게임 제작관련 매출액 2)국내 게임 배급관련 매출액 5. 수출액 1) 국산 게임물 수출액 2) 업소용 게임의 수출 현황(관세통계) 3) 업소용 게임의 수입 현왕(관세통계) 4) 업소용게임 국별 수출.입 현황
III. 국내 게임 시장 규모
1. 업소용게임 시장 2. PC게임 시장 3. 온라인게임 시장 4. 가정용게임 시장 IV.해외 게임시장 규모
1. 세계 PC게임 시장 2. 세계 가정용게임 시장 3. 세계 업소용게임 시장
V. 1999년도 게임산업계 주요 동향
1 업소용게임 동향 1) 업소용게임의 시장 규모 2) 업소용게임 산업과 관련된 시장환경의 변화 3) 1999년도 업소용게임 시장의 동향 4) 업소용게임 업계의 전망 2. PC게임 동향 1) 게임산업의 역사 2) PC게임 시장의 현단계 문제점 3) 1999년 게임시장 동향 분석 4) 향후 발전 방향 3. 온라인 게임 동향 1) 온라인 게임의 역사 2) 온라인 게임 업계의 현황과 시장분석 3) 온라인게임 업계 동향 분석 4) 향후 발전 방향과 전망 4. 가정용게임 동향 1) 한국 가정용 게임기 시장의 역사 2) 한국 가정용게임기 시장의 현황 3) 한국제 가정용게임기 소프트웨어 4) 한국 가정용게임기 산업의 미래 5. 인터넷 멀티 문화방(PC방) 동향 1) 인터넷 멀티 문화방(PC방)의 개념 및 역사 2) 인터넷 멀티 문화방(PC방)의 현황 3) 인터넷 멀티 문화방(PC방)의 동향 4) 향후 발전 방향 6. 업소용 게임장 동향 1) 경품 게이장의 드앙 2) 국산 게임물 국내시장 점유율 급신장 3) 특별소비세 폐지와 대형게임장 4) 음비법 개정 후 변화 5) 경품시장의 확대 6) 게임장의 이벤트 활성화 7) 게임장의 수 증가 8) 메달 게임기의 국내 r도입 9) 음악 시뮬레이션 게임기 10) 게임물 등급심의와 게임장 혼란
VI. 결론
1. 1999년도 게임산업계 정리 및 전망 2. 조사결과 요약
부록 1. 199년도 월별 게임 출시 현황 2. 1999년도 게임관련 업체 일람 3. 1999년도 게임관련 단체 및 협회 일람 4. 1999년도 게임산업 통계조사연구 조사표.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pdf)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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