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콘텐츠 인력양성 <해외 포맷 연수> 후기 - 세계최대 포맷 제작 및 유통회사인 Endemol과 BBC worldwide 등 방문 -
'포맷'은 현재 세계 방송업계에서 가장 뜨거운 화두가 되고 있는 새로운 방송 상품이다. 콘텐츠 유통이라는 커다란 시장을 두고 볼 때, 초기의 완성된 프로그램 유통에서(물론 아직까지 콘텐츠 유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는 하지만) 포맷 수입을 통한 자체 제작, 나아가, 해외 유수 방송기업의 제작사 현지 진출을 통한 프로그램 포맷과 완성품 납품 방법으로 빠르게 변화해가고 있다.
우리 방송계에서도 이러한 콘텐츠 유통 마켓의 변화에 대해 정확한 파악과 분석이 요구된다. 또 이러한 변화 속에서 한국 방송업계의 과제는 무엇인가 하는 점도 깊게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KBI는 지난 3월 9일부터 15일까지 5박7일 동안 지상파 방송사, 케이블 방송사, 방송협회, 케이블TV 협회, 학계 및 주요 제작사 대표들과 함께 해외 포맷 연수를 다녀왔다. 이번 해외 포맷 연수의 소중한 경험들을 참가하신 분들의 생생한 목소리로 정리했다. 총 5분의 후기를 5회에 걸쳐 연재할 계획이다.
글 ● 은혜정/KBI 콘텐츠진흥팀
한국형 프로덕션 시스템과 결합한 Format Biz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한국 콘텐츠의 포맷화 및 해외 유통을 통한 수익 창출을 도모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방송 관련 종사자들과 해외 포맷 유통회사 방문하는 해외 연수에 참가했다.
이번 연수에는 공중파 3사, 온미디어, YTN미디어, 미디어파크, 팬엔터테인먼트, 씨네텔, 한국종합예술학교,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케이블TV방송협회, 방송협회 등에서 참여했다.
연수과정 중에는 세계 최대의 포맷 제작 및 유통회사인 Endemol을 비롯, Zeal Entertainment, FremantleMedia, BBC Worldwide을 방문해서 현장 연수와 회의를 진행했고 IFLA (International Format Lawyers Association) Short 세미나에도 참가했다.
이번 연수 과정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정리해 보면 ▲유럽을 중심으로 한 Format 판매 시장의 성장 ▲ Finished Program Distribution / Production / Format Distribution 등을 결합한 다양한 비즈니스 형태의 결합 및 회사 간 M&A 발생 ▲철저하게 Contents를 "Product"의 관점으로 접근 Sales & 부가수익 창출 등이다.
Format의 정의와 요소는 ▲Unique mechanics of the game(EG, who want to be a millionaire ▲Logos, and graphics ▲The stage and studio arrangement ▲Any their visual, audio or intellectual elements that are unique to that show ▲however, a format typically involves ▲production bible ▲consultancy ▲marketing campaigns ▲built in hype 9depending on the global reach of the format) ▲legal documents ▲budget considerations ▲advice on casting ▲problems and solutions ▲schedules and production diaries 로 정리할 수 있다.
시사점
콘텐츠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각도의 접근이(제작, 패키지, 브랜드 마케팅, 유통, 시너지) 필요하다. 또 글로벌 포맷의 위력은 로컬 프로덕션을 위축 시킬 우려가 있어 이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되어야 한다. 나아가 포맷 비즈니스를 한국형 'Production System'과 어떻게 결합해서 우리만의 Format Biz를 만들 것인가 에 대한 철저한 고민이 필요하다.
PP 입장에서의 Format 관련 시사점을 따로 정리 했다.
- "콘텐츠" 위주의 산업 육성 필요 . 방송 Industry의 헤게모니가 '방송사 프로덕션'으로 이동 . 프로덕션에서 대규모 제작비를 투자할 수 있는 여러 각도의 사업 모델 구축됨 . 제작 프로세스의 시스템화, Creating 인력에 대한 전반적 Upgrade 필요 . 투자 기반 조성을 위한 '법적 현실화' 필요 . 광고주의 투자, ARS Business 등을 통한 매출 발생을 위해서는 100% 상업방송인 PP 매체를 위한 간접광고 완화가 필수적임
- Format화 가능한 프로그램 제작 노하우 전수 . Format 이 먼저냐, Program이 먼저냐의 이슈에 있어서는 단연 Program이 우선이나, 'Format'화가 가능할 정도의 [독창성] [게임의 룰] [제작 과정의 단계별 시스템] 등이 가능해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이러한 과정을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노하우 전수가 필요 . 유럽/미국의 제작시스템과 한국의 제작시스템이 다른 점을 감안, 단계별로 한국의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 필요 (각 분야별 전문가 양성, 차별화된 콘텐츠 제작을 위한 PP 대상 비용 지원 등) . 제작에 있어서의 각 전문가의 Role 파악, 양성과정, 한국 현실에 맞게 적용
- Bible 제작 및 Packing 노하우에 대한 대행 . 해외 시장에서 'Format'으로 유통할 수 있는 패키징 방법 파악 . 초기에는 히트 프로그램 제작 지원 + 히트 프로그램의 Format 판매를 위한 Packing 대행 . 유통 및 판매 Know-how 습득 후 개별 기업의 자유로운 경쟁 유도
글 ● 김제현 / 온스타일 채널기획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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