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1인 창조기업」 육성전략
I. 1인 창조기업의 개념 및 특성
□ 1인 창조기업의 개념 ㅇ 창의적인 아이디어, 전문 기술․지식, 지식재산권을 사업화하는 개인,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형태의 1人 기업
□ 1인 창조기업의 특성 ㅇ 유연하고 협력적인 경영활동으로 시장환경에 신속하게 대응 가능 ㅇ 직업에 대한 자기만족도가 높음
II. 콘텐츠분야의 1인 창조기업 유형
□ 온라인 콘텐츠분야의 1인 창조기업의 성공요인 ㅇ Creative 기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역량 개발 ㅇ 퍼스널 브랜드화를 통한 프랜차이즈 확대 ㅇ 편익세분화 수익모델로 접근 ㅇ 다양한 넷 인프라 활용 ㅇ 개인 맞춤형 서비스 콘텐츠 개발로 범용성 효과 추구
□ 콘텐츠분야의 1인 창조기업 사례 ㅇ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1인 창조기업은 디지털 콘텐츠의 활용방법에 따라 크게 콘텐츠 생산형과 마케팅도구 활용형으로 구분
III. 「콘텐츠 1인 창조기업」 육성전략
□ 국민 아이디어 발굴 및 사업화 지원 ㅇ 개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발굴, 창업화를 지원할 수 있는 상시적인 채널과 네트워크 구축
□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설립 ㅇ 아이디어 접수 및 심사, 상품화 제작․사업화 등 원스톱 지원 시스템 마련
□ 창업활성화를 위한 제도혁신과 규제완화, 자금 및 경영지원 ㅇ 소규모 법인의 설립절차 간소화, 세제감면 대상 범위 확대 및 신고절차 간소화 ㅇ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정책자금 및 보증지원을 확대하고 견습생 제도 도입 및 역량강화 교육 실시
□ 사회적 창조문화 확산 노력 ㅇ 1인 창조기업에 대한 법적, 제도적 지원근거를 마련하고, 정기적 실태조사를 통해 미래 유망 창조직업군 등의 정보제공
IV. 1인 창조기업 육성의 기대효과
□ 콘텐츠산업 분야의 기대효과
ㅇ 전국민의 기업가 정신을 고취하는 시험대 역할을 하며, 새로운 일자리 창출 패러다임으로 정립, 아시아 지역의 창조경제를 주도할 것임
□ 1인 창조기업의 경제적 기대효과 ㅇ 2014년까지 향후 5년간 17만 2천 개의 1인 창조기업 창출 전망 ㅇ 2014년까지 향후 5년간 1인 창조기업 평균매출액은 7,704만 원, 1인 창조기업 총매출액은 16조 7천 억 원 창출 전망 ※ 1인 창조기업수와 매출액 적용기준 : 창조경제를 대표하는 문화콘텐츠산업 1인 기업을 중심으로 기존 1인 지식기업을 포함한 서비스업 전반으로 확대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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