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기로 수출 감소와 국내 경제의 성장 둔화가 전망되는 가운데 문화콘텐츠산업의 투자 위축 및 소비 감소 예상
▣ 금융위기가 국내 문화콘텐츠산업에 미치는 영향
o 금융위기로 인한 신용경색은 타산업에 비해 문화콘텐츠산업에 더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 - 대다수의 문화콘텐츠 창작 및 제작기업이 영세. 물적 담보에 의존하는 시스템과 투자위험성으로 인해 자금조달 어려움
o 문화콘텐츠 상품 및 서비스 수출 둔화 예상 - 장기적인 금융위기는 국내외 가처분소득 감소와 이로 인한 소비 위축, 문화상품과 서비스의 수요 감소로 인한 수출 둔화를 초래
o 소비 지출 중 문화콘텐츠 소비 축소 클 것으로 예상 - 문화콘텐츠산업은 소득 증감에 민감한 산업으로 가계 소비 지출 중 가장 먼저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나, 반면, 미디어와 같이 싸고 접근이 쉬운 문화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하려는 욕구 증대 예상
o 인력 감축을 통한 문화콘텐츠 기업 비용절감 노력 - 매출액 감소, 자금조달 기회 축소 등으로 인해 문화콘텐츠 기업들은 자사가 고용한 인력의 감축을 통해 비용 절감 노력
▣ 장르별 업계 동향
o (방송) 리스크가 큰 방송 영상제작물 제작 투자 위축
o (게임) 환율상승으로 환차익 및 수출 증대 기대
o (애니메이션) 대규모 프로젝트성 해외공동제작 타격
o (만화) 환율 급등으로 인한 국내 만화출판사 부담 증대
o (캐릭터) 제조비용의 상승과 내수침체 가속화
o (음악) 환율 상승으로 인한 외국 아티스트 공연 취소
▣ 대응방안
o (투자활성화) 문화콘텐츠산업 전문 투․융자지원을 위한 콘텐츠진흥기금 마련, 완성보증제도 활성화, 문화콘텐츠 가치평가 모델 및 기준 마련 등을 통한 금융시스템 구축 필요
o (수출활성화) 수출금융 지원 강화를 통한 글로벌 시장개척 및 수출용펀드 조성 필요
o (소비증대) 문화콘텐츠 부가시장 활성화를 위한 가격할인 제도 등 문화콘텐츠 소비 활성화 지원
o (고용창출) 문화콘텐츠 업체 채용 유도 및 대중문화예술인 지원, 1인 창조기업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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