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시대의 문화산업 전략
창조경제(Culture Contents) + 녹색경제(Green) = 그린 콘텐츠(Green Contents)
I. 신성장 동력으로서 녹색성장 o ‘온실가스와 환경오염을 줄이는 지속가능한 성장’ 부상, 저탄소 사회(Low-Carbon Society)의 등장 → 저탄소 녹색성장 패러다임 대두 o 녹색성장의 방향 : 현 에너지·경제·기후·생태간의 악순환을 선순환으로 전환 o 녹색성장의 목표 : 양적 성장보다는 질적 성장을 통한 행복추구
II.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 o ‘저탄소 녹색성장’을 국가비전으로 설정(’08.8.15)하고 범부처 전략과 문화전략 제시 - 문화전략: 녹색 생활문화기반 조성, 생태문화관광 등 녹색관광산업 육성, 미디어와 교육을 통한 녹색문화사회 전환, 저탄소 스포츠 활동 확산, 그린코리아 브랜드 마케팅으로 국가이미지 제고
III.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문화산업 전략 1. 그린 콘텐츠(Green Contents) 개발전략 o 인간, 건강, 환경을 위한 그린 콘텐츠(Green Contents) 개발 확산 - ‘재생’과 ‘효율’, ‘균형’과 ‘조화’는 그린 콘텐츠의 필수 요건
2. 관광과 문화콘텐츠 연계 전략 o 韓-CT(Culture Tour) 프로젝트, 진경 콘텐츠(Contents River) 프로젝트, 한류스타와 함께 하는 한국문화체험, 여가문화공간을 제공하는 문화농장(Culture Farm) 프로그램, 스포츠관광 체험 프로그램
3. 문화유산과 문화콘텐츠 연계 전략 o 세계적으로 문화원형의 문화자원화 및 전통문화자원의 산업적 활성화 활발 o 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 및 글로벌 콘텐츠화 제작지원, 지역 우수문화콘텐츠 발굴 및 마케팅 지원, 아리랑의 브랜드화, 세계화 프로젝트
▣ 디지털 생태계에서 콘텐츠 생태계로 전환
o 그린 비즈니스는 에너지·환경 문제를 해결하면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그린 오션(Green Ocean) 전략 → 환경과 경제의 상생모델로서 그린 비즈니스 대두
o 기업 역할 : 콘텐츠 재활용 및 개방과 협력
o 소비자 역할 : 저작물의 적극적 창조와 공유
o 정부 역할 : 공공 콘텐츠 기반 구축 등 인프라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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