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2009/12/31)
주요내용
- 약 10년 전 전화 벨소리가 등장하면서 최초로 모바일 음악의 특성을 나타냈고 지금까지 잘 지속되어 왔으나 음악 시장은 점차 쇠퇴하고 있음 - 전체 재생 음악 다운로드가 벨소리가 남긴 자리를 채워줄 것이라는 기대가 컸으나 실패로 돌아갔고 모바일 음악이 크게 번성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다르게 지난 몇 년 동안 성장을 하지 않음 - 유럽, 미국, 아시아 그리고 라틴 아메리카 전역으로 분포되어 있는 14개의 주요 시장에서 모바일 음악 동향에 대한 기록은 다음과 같음 - 한 가정에 따르면 향후 3년 동안 음악 시장의 성장률이 유럽은 6.4%, 미국은 9.8% 감퇴할 것이지만 라틴 아메리카는 7.9%로 성장 할 것이라고 전망했고 레코드 산업에서 오는 글로벌 뮤직 수입은 2011년에 약 11.4%가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됨, 더 정확한 계산에 따르면 14억3950만 달러의 매출을 벌어들인 2008년과 비교했을 때 2012년에는 1억 6400만 달러가 감소해서 12억 7490만 달러가 될 전망으로 심각한 수준임 - 그러나 지난 10년 동안 문자 메시지와 벨소리가 급격한 인기를 얻고 선전한 것처럼 세 번째의 새로운 아이디어 런칭이 기울어져가는 정통적인 모바일 음악 포맷을 다시 일으킬 수 있음 - 포화 상태에 이른 서유럽 시장에서는 많은 양의 앱스와 스마트폰이 모바일 콘텐츠 산업의 중심으로 성장할 수 있는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 - 작년에 혁신적이고 유망한 기술인 뮤직 앱스 스페이스와 함께 다수의 상품들이 스트리밍과 게임 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품들의 판매를 촉진시키는 다른 모든 것들을 통해 직접적으로 음악을 통합시켰는데 몇 가지 예는 아래와 같음
Rekords - 이 앱은 일본의 음악 레코드사인 Delaware에서 제작되어 가상의 비닐레코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노래를 재생함, 사용자들은 아이폰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튕기면서 디스크를 A면에서 B면으로 전환할 수 있음 Tap Tap - 아이폰 앱스 중 가장 성공적인 앱스 중 하나로 사용자들은 노래를 구매하고 노래가 재생되는 동안 리듬에 맞춰서 박자를 맞추는 게임도 동시에 즐길 수 있음, 세 번째 버전이 최근에 런칭 되었고 @AA@2.99 하는 6개의 게임 팩 안에는 10개의 유료 음악 묶음이 포함되어 있음, Blink 182, Fall Out Boy 그리고 Foo Fighters와 같은 가수들이 계약을 함
iLike - Tap Tap과 비슷하게 iLike는 단독적으로 중요한 브랜드로 자리 잡았고 친목 도모 미디어 앱으로 사람들과 음악 취향을 공유할 수 있음, 모바일에서 iLike는 주요 서비스에 지역 콘서트 앱을 추가해서 사용자들에게 그 주변 지역에서 곧 공개될 프로그램, 쇼 등의 공연 정보를 제공하고 티켓 구매 링크를 제공함, 이 앱은 오프라인 음악 상품 판매를 촉진하는 좋은 방법을 보여주는 예임
Streamed albums - ''The 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앨범을 발매했던 데이브 데더러(Dave Dederer)는 현재 nuTsie를 제작하는 Melodeo 사의 부사장이고 그는 4개의 Presidents 앨범들과 다른 곳에서는 찾을 수 없는 자료들을 수록하고 있는 아이폰 앱을 @AA@3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음, 미래 발전 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포맷으로 주목 받고 있음
스포티파이(Spotify) - 스포티파이는 모바일에 프리미엄 정기 구독 시스템이 적용되는 주요 장치로 최근 가정에 의하면 6900만 명의 뮤직 앱 사용자들이 2011년에는 매달 @AA@1.20의 ARPU를 산출 할 것이고 이에 레코드 산업은 6억 3000만 달러를 획득할 것임 - 서유럽에서는 이미 뮤직 앱스가 정통적인 모바일 뮤직 포맷을 전환시키고 있고 한창 개발 중에 있는 시장에서는 모바일 산업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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