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은 모바일, 인터넷, TV의 컨버젼스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멀티플랫폼 비디오 컨텐츠 배급, 모바일 앱스토어 경쟁은 트렌드의 정점에 있을 것임. 본 보고서에서는 추가로 2009년 하반기부터 관심을 모으며 2010년 본격적으로 시장 혁신 및 대중화를 이끌 두 가지 트렌드를 소개
□ LBS (Location Based Service) 위치 기반 서비스 ㅇ 가트너 그룹 최근 보고에 따르면 LBS는 2년 내 가장 큰 영향을 줄 트렌드로 예측됨 ㅇ 2009년 말 북미 지역을 필두로 한, 전세계 LBS 사용자는 현재 1억명에 이르고, 2013년까지 6억6천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특히 최근 가격비 성능 및 기술 혁신과 우수한 어플리케이션 소개 등이 시장 수요를 견인하고 있음
Source: Gartner, Priority Matrix for Consumer Mobile Applications, 2009 ㅇ 시장 확대의 세가지 중요 요인 - GPS 탑재 폰(스마트폰 등) 의 시장 보급: 2009년 북미지역 출고 단말기의 76%는 GPS기술 탑재. 더불어 블랙베리, 아이폰 등에서 다양한 위치정보 기반 애플리케이션 소개 - 통신 사업자들이 위치 정보를 써드파티 개발자 그룹에 개방 - 구글, 노키아 등 선두 업체의 참여로 서비스 및 가격 경쟁 가속 ㅇ 소셜 네트워킹과 LBS 어플리케이션 간 컨버젼스 - 구글이 Latitude라는 LBS 서비스를 소개함에 따라, 지역 정보와 소셜 네트워크를 결합 독특한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어플리케이션이 꾸준히 소개 - 더불어, 뉴스, 상거래, 검색,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등으로 컨텐츠 역시 다양해짐
Source: Google Latitude
ㅇ 주목 애플리케이션 벤쳐 Foursquare: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한 소셜 네트워크로 게이밍 요소를 결합해 커뮤니티 기반을 확대
- 오프라인 현실에서 특정 장소 (예: 레스토랑)에 “체크인”을 할 때마다 포인트, 뱃지 등의 보상이 따름 - “체크인” 정도에 따라 특정 장소의 "mayor"가 될 수 있으며 쿠폰 등 특별한 혜택이 주어짐. 더욱이 회원간 팁을 장소별로 공유할 수 있음. (세일, 메뉴 정보 등) - 주요 벤쳐 캐피탈 및 앤젤 투자자로 부터 초기 투자를 받은 후 꾸준한 회원수 증가를 기록하고 있음
Source: Compete.com, 유니크 방문자 증가 추이 ㅇ 소셜 네트워크적인 가치 창출: - 실시간에 기반한 관계에서 출발해 개개인과 장소 프로필 정보로 커뮤니티 성장 - 참여 회원들에게 비공식적 모임 기회 등으로 위치정보 공개의 동기 부여 - 간접적으로 회원의 시간, 위치 정보를 각종 소셜 네크워크로 업데이트 할 수 있게 유도하며, 상대방들이 피드백할 수 있도록 설계
Source: Foursquare 스크린 캡쳐 ㅇ 시사점 : 시장 성숙과 기술 접근성으로 타겟 마케팅 및 독특한 문화 상품 개발의 가능성
□ 결제 플랫폼 (결제 대행) 서비스 ㅇ 모바일 인터넷 유저 및 스마트폰 보급 등의 지표에 근거해 아시아에서는 이미 보급된 기술로, 최근까지 미국 시장에서 다소 지연되었음 ㅇ 2010년 모바일 및 인터넷에서의 결제 대행 플랫폼은 전성기에 달할 것으로 예상 ㅇ eBay의 PayPal, Amazon, Google, American Express 등 선두 업체들이 이미 시장 참여로 시장 확대를 견인 ㅇ 한편, 페이스북 및 몇몇 벤쳐업체들은 독창적인 기술 및 이용자 기반으로 시장 진입. 12월 현재, 전 트위터 창업자가 설립한 Square사가 독특한 아이폰 전용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를 선보여 화제 ㅇ 현 시장 규모 - 버츄얼 아이템 등 앞으로의 성장요소를 제외한, 현재 온라인 결제 시장의 규모만 보더라도, 현 시장 선두업체인 PayPal(eBay자회사)의 경우 ·2009년 2사분기, 매출 @AA@669 million (약 8300억원, 전년대비 11% 성장) ·총 결제 볼륨 @AA@16 billion (20조): 당 사분기 ·전세계 19개 통화 지원 ㅇ 주목 기업 1. 페이스북 - 소셜게임의 부상 및 15,000개 이상의 미디어/ 컨텐츠 사이트와의 유저프로필 제휴(Facebook Connect 기술)로 인해, 컨텐츠 결제 플랫폼으로 가장 유리한 고지에 있음 Source: Facebook 웹사이트 - Facebook Connect: 오픈 1년 만에 Facebook Connect는 그야말로 게임체인져로 부상, 이미 15,000개 파트너 사이트/ 어플리케이션 확보 - 각 제휴사의 트래픽/ 유저활동/ 가입율이 큰 폭으로 늘었고, 메이져 웹사이트(CNN, Digg, Yelp등)를 넘어, 이제 TV와 게임 콘솔까지 진출 - 이미 수많은 Connect사이트에서 Facebook을 이용한 간단 로그인과 원클릭 쉐어/ 업데이트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원클릭 결제를 더하는 것은 상당한 우위로 작용 2. 스퀘어(Square) - 스퀘어는 트위터 창업자의 사이드 프로젝트로 최근 12월에 오픈, 모바일 단말에서 실제 신용카드를 써서 편리하게 결제하는 서비스를 제공 - 또한 스퀘어는 신속성, 투명성, 접근성 등에서 우위를 보이며 주목을 모으고 있음
Source: Square 웹사이트 ㅇ 대기업의 참여: 선두업체 PayPal이후로 Google은 Checkout, Amazon은 Payphrase라는 제품을 각각 소개해 시장 경쟁을 가속화시키고 있음 - 또한 최근 American Express사는 Revolution Money라는 온라인 결제 전문회사를 매수함으로써 온라인 시장 확대에 따른 기회를 반영하고자 함 ㅇ 시사점: 온라인 컨텐츠 기업의 경우 모바일 및 인터넷 결제의 가능성에 주목, 멀티채널 편이성과 수수료 비용 최적화 등을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함. 사용자 경험 역시 중요한 사업 성패로 연결될 수 있음
▷ 이 보고서를 작성한 Woo Sung An 은 현재 UCLA Anderson 에서 MBA 전공, 디즈니 인터렉티브 파트에서 수련중이며 NBC Universal, NC Japan 근무 경험을 소유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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