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방송 시장의 네가지 트렌드
통신·방송 시장에 변화가 가속되고 있다. 고객들의 니즈는 다양화되고 고도화되고 있으며 통합 기술이 등장하며, 컨텐츠가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사업자의 노력과 정책의 변화도 매우 빠르다. 네트워크 차별성이 감소하고, IP 기술이 확산되며, 공짜 서비스가 등장하는가 하면 개방형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고, 경쟁과 협력이 공존하며, 컨텐츠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이 중요해지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산업과 시장을 구성하는 이들 동인들의 변화는 향후 기존 서비스의 범용화, 네트워크와 서비스의 개방화, 네트워크와 컨텐츠의 무료화, 컨텐츠의 이동성 강화라는 네가지 트렌드를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사업자들은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컨버전스 네트워크 기반 확보, 컨버전스 서비스에 대한 준비를 비롯한 토털 솔루션 사업자로의 변화, 수익 모델의 변화, 융합 서비스가 가능한 가입자 확보 등을 준비해야할 것이다.
- 목 차 -
Ⅰ. 변화의 동인 : 고객, 기술, 컨텐츠, 정책, 경쟁
Ⅱ. 통신·방송 시장의 네가지 트렌드
※ 자세한 내용은 관련 URL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