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VOD 서비스 시장 현황 및 전망
● 이진용 / OCN 법인, e-biz 팀 차장 (arttv@onmedia.co.kr)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동영상 소비가 일반화 되어가고 있다. 국내에서도 온라인 IPTV 등을 통한 드라마, 영화, 미국드라마 시청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외 VOD 서비스 시장과 향후 국내 VOD 시장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시장 태동기의 해외시장 - 아이서플라이(iSuppli)에 따르면 전 세계 VOD 시장 규모는 2006년에 17억 달러에서 2010년에 126억 달러로 급성장이 예상 - 온라인 기반 VOD시장은 2006년 3억 달러에서 2010년 45억달러로 크게 성장
전세계 플랫폼 별 VOD 시장 성장
"Paid Video Downloads give way to AD models" by Forrester Research
- 미국 온라인 유료 동영상 서비스 시장 06년 1천억에서 07년 3천억 규모로 성장 → 미국 비디오, DVD 시장 연간 24조원 대비 1% 수준 - 미국 온라인 동영상 VOD시장은 전세계 시장의 3분의 1 차지 - 온라인 제공 동영상 서비스 유료 다운로드 이용자 전체 성인의 9% (한국은30% 내외)
미국 온라인 동영상 및 유료다운로드 시장 성장
Figure 1. 미국 가정의 인터넷 동영상 및 음악 유료 다운로드 규모 (단위 : 백만건)
자료 : Parks Associates Research, Motorola 사이트에서 재인용, 2007
- 향후 시장은 TV와 케이블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유료서비스가 아닌 광고 기반의 무료 서비스가 크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 - 그러나 콘텐츠 사업자들은 여전히 광고 기반의 무료 콘텐츠 모델 보다는 편당 요금을 받는 유료 다운로드 모델을 선호 한다는 점에서 유료 다운로드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
2. 미국 다운로드 시장 경쟁구도 및 서비스 현황 - Apple의 i Tunes 서비스가 전체 시장의 67%를 장악 - TV물은 애플이 99%를 독점하고 있으며 영화 다운로드 시장은 상위 4개사가 90% 이상 차지하고 있음
미국 온라인 동영상 시장 경쟁구도
미국 온라인 다운로드 서비스 업체들
- DVD패키지 판매 실적 1위인 Wal-Mart는 2006년 초부터 온라인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으나 DVD패키지 구매층이 다운로드 이용으로 연결될 것이라는 섣부른 판단과 온라인 다운로드 서비스의 가격 정책(DVD 보다 1@AA@ 저렴) 실패로 서비스 중단
주요 다운로드 사이트의 서비스 별 가격 정책
* 사이트 별 제공되는 서비스는 차이
- 미국 이용자의 대다수는 TV물을 이용하기 위해 다운로드 사이트를 이용
3. 국내 다운로드 시장 현황 - 한국의 경우 전체 매출액 비중은 극장(80%), 부가판권 시장 수입(15%), 해외 수출(5%)로 기형적인 극장 매출 집중 도가 매년 심화 (Movie Week 07년 12월호) - OECD 부가판권 평균 70%와 비교하여 부가판권 시장 매우 낮은 수준임 - 06년 기준 불법 다운로드 동영상 건수 114억편(영화 32억편 포함) - 금액기준 2조 6,864억원(영화5,710억 포함)으로 편당 250원임 (패킷 비용) - 불법 다운로드 이용자 500만 명 가정 시 1인당 연간 2천 개 콘텐츠 불법 다운로드 - 온라인 불법 영상물에 지급된 금액은 P2P가 가장 크며, 유통량은 웹하드가 큼
- 2007년부터 iMBC와 싸이월드, 씨네21 등 영화 관련 업체 포탈 등에서 합법 다운로드 서비스를 본격 제공하기 시작 - 현재 대표적인 유료 다운로드 사이트는 다음과 같음
- 통신사와 미디어 업체 등에서 유료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 및 준비 중이지만 아직 시장을 선점한 기업이 없으며 인지도 또한 매우 낮음 - 합법 유료 다운로드 사이트와 불법 다운로드 사이트 가격 경쟁력 → 현재 또는 향후 제공될 합법 유료 다운로드 사이트의 가격 경쟁력은 불법 다운로드 사이트 대비 매우 낮음
- 현재 국내 유료 다운로드들 평균 300개 내외의 영화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어 불법 다운로드 사이트에 비해 library가 매우 빈약한 편 → 경제성 뿐 아니라 다양성 측면에서의 보완 필요
4. 국내 합법시장 전망 - 전세계 주요 10개국 중 한국 극장의 매출 비중은 2001년 대비 2006년 2배 가까이 성장했으나 홈비디오 매출 비중은 2배 가량 마이너스 성장 - 불법 다운로드 서비스의 영향으로 04년을 기점으로 영국, 일본,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한국의 홈비디오 시장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
주요 10개국 중 한국 극장 매출 VS 홈비디오 매출 비중
주요국 홈비디오 시장 규모 비교 (단위:억원)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2008년 3월호
1) 산업적(긍정적) 전망 - 불법 다운로드 규제 강화와 요금 부담 최소화할 경우 → 합법 서비스 이용 전환율 10% 예측됨 *영진위 08년 조사결과 반영) → 연간 10억 건 중 해외 메이저 비중 30~40%로 추정됨 → 개당 1천원 과금 시 연간 1조원 시장 형성 (미국 평균 단가 1달러 적용) - 전세계 9개국 비디오 시장 비교, 온라인 불법 다운로드 확산 전 국내시장 비교 시 연간 최대 약 1조원의 온라인 합법 시장 형성 가능할 것으로 예상 → 한국의 극장대비 비디오 시장 비율 42%에서 영국, 일본,프랑스, 독일, 호주, 이탈리아, 스페인, 인도, 한국 (미국제외)의 148%에 수렴 → 온라인 다운로드 확산 이전인 2001년의 극장대비 비디오 시장 비율 147%에 수렴
주요국 극장 매출 대비 비디오 부가판권 시장 비교
주요국 비디오 부가판권 시장 비중 비교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2008년 3월호
2) 보수적 시장 전망 - 이용자 관점에서의 보수적 시장 전망 → 음악시장의 경우 온라인 시장이 오프라인 시장을 대체하였으나 시장 전체사이즈는 정체하거나 소폭 성장하고 있음 → 경제 성장율이 증가하더라도 콘텐츠 지출이 전체소비에 동반하여 늘어나지 않음 → 2002년 DVD, VHS시장규모인 7,730억원에서 현재 판권시장(4천억)을 제외하여 추정 → 연간 3,000~4000억원의 온라인 영상시장 형성 가능할 것으로 예상
국내 온라인/오프라인 음악시장 변화
[그림 1] 국내음악산업의 규모 (단위 : 억 원)
자료: 한국음악산업협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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