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광고 현황 및 제도개선 방안
◦ 뉴 미디어의 지속적인 등장으로 미디어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에서 방송사 간 경쟁을 억제하는 KOBACO독점의 방송광고 판매대행제도를 지상파TV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미디어렙 경쟁체제로 개선할 필요가 있음 ◦ 방송광고 판매율 및 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바 프로그램 광고가격 정상화와 시청률 제고 등을 통한 광고매출 증대를 도모해야 함 ◦ KOBACO의 기능을 시장 경쟁으로 대체하더라도 경제적 충격 및 공익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며 지상파 방송의 경쟁력 제고는 지상파방송사가 항구적으로 공익을 수행하고 시청자의 권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임 ◦ 1공영-1민영의 제한경쟁 도입 시 경쟁도입의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 으로 예상되 므로 방송광고시장을 조속히 완전경쟁체제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함
- 목 차 -
1. 광고시장 현황
2. 지상파TV 광고 판매제도 현황 및 문제점
3. 시장기능 활성화 시 파급효과
4. 미디어렙 경쟁 도입 방안
5. 미디어렙 경쟁 도입이 미디어 부문에 미치는 영향 검토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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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출처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찾아가는 ITFIND] 유관기관 웹진 정보 제 1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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