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2.0 촉진을 위한 핵심 성공요인과 모바일 브로드밴드 수용 특성에 관한 연구
기존 이동통신 환경은 통신사업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에서 이용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의 모바일 2.0 시대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 모바일 2.0은 단지 기술적 진화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이동통신 전반 에코시스템에서 이용자의 역할과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의미를 지니는 모바일 2.0에 대한 국내외 담론이 크게 개진되고 있지만 모바일 2.0 촉진을 위한 에코시스템 핵심 성공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와이브로와 HSDPA를 중심으로 모바일 브로드밴드의 수용특성을 파악 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2.0의 특징과 에코시스템을 살펴보고 에코 시스템을 구성하는 참여자의 역할과 모바일 2.0의 핵심 성공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시장조사 결과 를 바탕으로 와이브로와 HSDPA의 국내 모바일 브로드밴드 수용자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종합 하여 모바일 2.0을 촉진시키기 위한 시장활성화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 목 차 -
Ⅰ. 서론
Ⅱ. 모바일 2.0 특징 및 에코시스템
Ⅲ. 모바일 2.0과 모바일 브로드밴드와의 관계
Ⅳ. 모바일 브로드밴드 수용자 특성 및 시사점
Ⅴ. 결론
* 상세 내용은 바로가기를 참고하세요.
※ 자료출처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찾아가는 ITFIND] 유관기관 웹진 정보 제 16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