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의 분석과 성공 요인
□ 방송 네트워크의 대안으로 떠오른 인터넷 - 인터넷의 광대역화, RIA 기술의 등장, 네트워크 비용의 감소 등으로 인해 TV급 동영상 서비스를 인터넷 으로 제공할 수 있게되었고 이에 따라 인터넷이 방송 네트워크의 대체제로 인식됨으로써 2005년 이후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가 크게 각광받고 있음
□ 유튜브·훌루닷컴·주스트의 시도와 그 성과 -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의 선두주자였던 유튜브가 저작권 이슈와 수익모델 부재의 어려움에 처한 가운데, 방송사와 영화사의 고급 콘텐츠를 갖춘 훌루닷컴과 주스트가 UCC 비디오 서비스의 대안모델로 관심을 모았음 - 웹(www) 그 자체를 서비스 플랫폼으로 활용함으로써 사용자의 불편을 줄이고 사용자 경험(UX)을 풍부 하게 한 RIA가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의 성공 조건으로 판명되었음 - 현 시점에서 판단할 때, 훌루의 사례는 자체 콘텐츠를 풍부하게 보유한 기존 미디어 기업들이 방송 영역 에서 인터넷 영역으로 사업영역을 성공적으로 확대한 콘텐츠 기업의 성공사례임
□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의 성공 요인 - 유튜브·훌루·주스트의 사례를 종합할 때,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품질 (品質), 사용자 편의성, 사회적 소비(S-cial C-nsumpti-n)의 다양한 기능 등 3가지 요건을 충족하였을 때 가능함
- 목 차 -
1. 인터넷의 방송 대체 논란
2. 인터넷 비디오 플랫폼의 다양한 시도
3.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의 성공 요인
* 상세 내용은 바로가기를 참고하세요.
※ 자료출처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TFIND 메일진] 제375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