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2.0시대의 인터넷 사업 성공 요건
1990년대에 급속히 성장해 온 인터넷을 기반으로 수많은 인터넷 사업들이 명멸해왔다. 2004년에 발표된 Tim O''Reilly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살아남은 인터넷 사업들은 ''참여-공유-개방''이라는 공통적 특성을 보이 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특성은 차세대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Web 2.0의 토대가 되는 중요한 변화를 함축 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겪어온 인터넷 사업의 성공에 대해 몇 가지 본원적인 질문을 통해 간과해서는 안될 시사점을 찾아보았다.
이와 관련하여 Web 2.0의 두드러진 특징인 ''참여-공유-개방''은 인터넷 사업의 성공을 위한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되지 못한다. 인터넷 사업이 제공하는 고객을 위한 가치가 경쟁사보다 더 높아 고객이 반복해 서 사용하게끔 만드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지 못하면 그 인터넷 사업은 궁극적으로 실패하여 사라질 수밖에 없다. 동시에, 인터넷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인터넷 사업의 특성상 당면하는 본원적인 제약에 대한 해결이 선행되어야 한다. 장기적으로, 인터넷 사업의 성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객가치를 기반 으로 구축된 초기 비즈니스 모델도 환경과 고객의 빠른 변화에 발맞추어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새롭게 해나가야만 한다.
- 목 차 -
Ⅰ. 인터넷 사업에서의 성공의 의미
Ⅱ. 인터넷 사업이 실패하여 사라지는 이유
Ⅲ. 인터넷 사업의 특성상 당면하는 제약
Ⅳ. 인터넷 사업의 성공을 위한 기업의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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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출처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TFIND 메일진] 제37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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