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FPD TV 세대 보급률 44%, 20대 세대의 경우 50% 넘어
○ FPD TV 세대 보급률, 2007년 3월 29.4%에서 2008년 3월 43.9%로 급상승 - 일본 내각부(Cabinet Office) 경제사회총합연구소가 실시한 소비동향조사에 따르면, 2008년 3월 말 현재 일본의 FPD TV(LCD TV + PDP TV) 세대 보급률이 43.9%로 전년 동월(29.4%) 대비 14.5%p 상승 한 것으로 나타남 ※ 특히, 29세 이하 연령층의 경우 세대 보급률이 51.2%로 타 연령층보다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남 - FPD TV는 조사 대상 디지털 가전 가운데 세대 보급률이 전년 대비 가장 크게 성장한 분야 ※ 특히, FPD TV의 보급률 성장 폭이 해마다 커지고 있음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음 ※ 2006년에는 보급률 성장 폭이 전년 대비 8.3%p 정도였으나 2007년에는 동 9.6%p로 증가한 데 이어 2008년에는 14.5%p로 크게 확대되고 있음(매년 3월 기준) ※ 이에 따라 일본의 FPD TV 세대 보급률은 2006년 3월 11.5%에서 2008년 3월에는 43.9%로 크게 높아짐
<자료> : Nikkei Market Access, 2008.6.20.
□ 시사점
○ 늦게 시작했으나 빨리 가고 있는 일본 - 일본의 지상파 디지털TV 방송 서비스 개시는 2003년 12월로 우리보다 2년 이상 늦었으나 아날로그 방송 종료 일정이나 이를 수신하는 디지털TV 보급은 오히려 한발 앞서가고 있는 실정 ※ 이 같은 실적은 일본 정부의 적극적인 활성화 정책이나 홍보 전략의 결과라 할 수 있으며, 그 같은 정책과 전략수립의 저변에는 체계적, 정기적인 조사를 통해 나온 데이터가 자리하고 있음
○ 정기적, 체계적이고 신뢰성 있는 조사 및 활용 시스템 구축 필요 - 우리의 경우 디지털TV 보급에 대한 정기적이고 신뢰할만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디지털TV 보급의 조기 확대나 디지털 전환에 대한 홍보 정책 수립에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한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는 전담 체제 구축이 필요
※ 자료출처 : ITF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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